LIBRARY

KOREA  ASSOCIATION FOR CREATION RESEARCH

창조설계

유전자 발현 : 같은 유전자가 다른 결과들을 만들 수 있다.

유전자 발현 : 같은 유전자가 다른 결과들을 만들 수 있다. 

(Genetic Expression: Same Genes Can Produce Different Results)


      유전자(genes)들은 살아있는 유기체들의 물리적 구조들을 만드는 데에 사용되는, 벽돌을 만드는 주형(molds)들로 생각될 수 있다. 유전자들은 단백질(proteins)들을 만드는 암호들을 운반하고 있으며, 이들 단백질들이 모여 여러 다른 세포(cells)들을 구성하며, 이들 세포들이 모여 조직(tissues)이라고 불리는 거대구조를 형성하는 것이다. 새로운 한 연구는 복잡한 살아있는 생물체들에 필요한 여러 조직들을 건설하는 데에 있어서, 유전자들이 어떻게 세포들에 의해서 사용되는지에 관한 좀 더 자세한 과정을 보여주고 있었다.

DNA의 매우 작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유전자들은(DNA에 단백질을 만드는 암호를 가지고 있는 부분은 전체 DNA의 3% 정도이다) 세포의 기능과 배아 발달을 일으키는 유전적 특성들에 중심적인 것으로 생각됐었다. 이제 새로운 증거는 비유전자 DNA(non-gene DNA)가 세포들에서 거의 완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세포 안에는 유전자들이 언제 발현되며, 얼마나 자주 발현되어야할 지를 관리하는 암호화된 정보(그러나 유전자는 아님)가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1]


2005년에 한 획기적인 연구는[2], 사람과 침팬지의 어떤 매우 유사한 유전자들은 평균 4.4%의 염기서열이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다. 진화 과학자들은 사람과 침팬지 사이의 공유된 유전자 염기서열의 퍼센트가 그들이 하나의 공통 조상을 갖는다는 가설을 지지하는 것으로 믿고 있다.


그러나 최근 2008. 11. 11일 Developmental Cell 지에 게재된 한 연구에서[3], 연구자들은 신장에 있는 다른 조직들이 자궁에서 형성될 때, 분열하는 세포들은 각종 조직들에 필요한 구별되는 건축 블록들을 만드는 데에 다른 유전자들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다! 책임 저자인 에릭 브런스킬(Eric Brunskill)은 ”거의 모든 유전자들이 다른 부분들로 발현되었는데, 다양한 수준에서 발현되었다”고 요약했다.[4]


따라서 같은 유전자들이 꽤 다른 구조들을 만드는데 사용되었다는 것이다. 하나의 예로서, 같은 주형에서 나온 벽돌들은 매우 유사하거나 심지어 동일하게 보일 수 있다. 그러나 그 벽돌들은 집을 짓는 데에 벽, 테라스, 보도 등으로 다양하게 정렬되어 사용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어떤 유전자들이 두 종류의 생물체(즉 사람과 침팬지) 사이에서 동일하다 할지라도, 그 유전자가 만들어낸 생산물들의 정렬과 발현은 조직들을 만드는 것이 결정한다는 것이다.


서로 다른 모습들이 같은 유전자를 사용하여 만들어질 수 있기 때문에, 침팬지와 사람 유전자들 사이에 일부 유사성들이 있다하더라도 이것이 기원에 대한 진화론적 해석을 지지한다고는 볼 수 없게 되었다. 사람과 침팬지가 비슷한 유전자들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이 진화론적으로 친척이라는 가정은 적어도 두 가지 이유에서 부적절하다. 첫째로, 새로운 연구가 사람과 침팬지 사이에 평군 4.4%의 염기서열 차이를 발견했다 할지라도, 사실 사람은 가지고 있으나 침팬지에는 없으며, 사람은 없으나 침팬지에는 있는 많은 별개의 유전자들이 있다. 둘째로 두 별개의 유전체들 사이의 많은 부분들이 아직까지 그 관련성을 알 수 없다. 그리고 최근의 한 연구가 발견한 것처럼[5], 비유전자(non-gene) 부분에서의 염기서열 차이가 매우 중요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인다.    

동일한 또는 거의 동일한 유전자들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침팬지와 사람 사이에는 많은 차이가 존재한다. 왜냐하면 발달 과정 동안에 유전자들이 다르게 풀려지기(unpacked) 때문이다. 사람이 진화되었다는 진화 이야기를 설득력 있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진화론자들은 새로운 완전한 유전자들이 무작위적인 과정을 통해서 발생될 수 있었던 자연적 메커니즘뿐만이 아니라, 세포들, 조직들, 장기들, 생물체들을 만드는 것으로 알려진 정확하고 효과적인 유전자 전개 프로그램(gene unfolding programs)을 발생시킨 또 다른 자연적 메커니즘을 증명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References

1. The ENCODE Project Consortium. 2007. Identification and analysis of functional elements in 1% of the human genome by the ENCODE pilot project. Nature. 447: 799-816.
2. The Chimpanzee Sequencing and Analysis Consortium. 2005. Initial sequence of the chimpanzee genome and comparison with the human genome. Nature. 437 (7055): 77.
3. Brunskill, E. W. et al. 2008. Atlas of Gene Expression in the Developing Kidney at Microanatomic Resolution. Developmental Cell. 15 (5): 781-791.
4. Genetic Blueprint Revealed for Kidney Design and Formation. Cincinnati Children’s Hospital Medical Center press release, November 10, 2008.
5. Perry, G. H. et al. 2008. Copy Number Variation and Evolution in Humans and Chimpanzees. Genome Research. 18 (11): 1703.



번역 - 미디어위원회

링크 - http://www.icr.org/article/4276/ 

출처 - ICR, 2008. 11. 19.

구분 - 3

옛 주소 - http://www.kacr.or.kr/library/itemview.asp?no=4477

참고 : 4366|4321|4126|3998|4182|4426|3745|2065|4023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3

대표전화 02-419-6465  /  팩스 02-451-0130  /  desk@creation.kr

고유번호 : 219-82-00916             Copyright ⓒ 한국창조과학회

상호명 : (주)창조과학미디어  /  대표자 : 박영민

사업자번호 : 120-87-70892

통신판매업신고 : 제 2018-서울중구-0764 호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5

대표전화 : 02-419-6484

개인정보책임자 : 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