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BRARY

KOREA  ASSOCIATION FOR CREATION RESEARCH

성경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돌아가셨을 때의 나이는?

미디어위원회
2008-09-20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돌아가셨을 때의 나이는?

(How old was Jesus when He died?)

Stacia McKeever


      많은 사람들은 예수님이 죽으시고 다시 부활하셨을 때의 나이가 33세였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더 깊은 연구에 의하면, 예수님은 37살 경에 돌아가셨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예수님은 로마의 황제 가이사 아구스도(카이사르 아우구스투스, Caesar Augustus)가 천하로 다 호적하라고 명령했던 시기에 태어나셨다.(눅 2:1-7). 그때 구레뇨(Cyrenius)는 시리아(수리아)의 총독(governor of Syria)으로 있었다. 이 일은 헤롯왕이 죽기 전에 일어났다.(마 2:19). 헤롯왕의 죽음은 역사적으로 BC 4년에 있었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따라서 예수님은 그 이전 해(또는 2년 전)인 약 BC 5년경에 태어나셨다.

세례 요한은 로마의 황제 디베료 가이사(티베리우스 카이사르, Tiberius Caersar)가 즉위한지 15년째 되던 해에 주님의 길을 예비하기 시작하였다.(눅 3:1). 이것은 30번째 희년(year of the thirtieth Jubilee)이었고, 그때 예수님의 나이는 30세쯤 되셨다.(눅 3:23). 세례 요한은 예수님이 그에게 오시기 전 얼마의 기간 동안 세례를 베풀었고, AD 27년에 예수님께 세례를 베풀었다.(마태복음 3장, 누가복음 3장).

AD 29년은 요한이 사역을 시작한지 4년째 되는 해였다. 이 시점은 예수님이 제자들을 부르신 후 갈릴리 가나의 혼인잔치에서 그의 첫 기적을 일으키시며 그의 공생애를 시작했던 시점이었다. 제임스 어셔(James Ussher)에 의하면, 예수님의 사역을 위해 4년의 준비 기간이 있었다는 것은 비합리적이지 않다.

어떤 사람은 예수님이 그러한 많은 위대한 일들을 행하시기에는 기간이 너무 짧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예수님의 사역은 상당 기간 준비되었다. 세례 요한은 천사 가브리엘이 그의 부친 사가랴에게 확증했던 모든 것들을 완수하는 데에 기적의 도움 없이, 그 일을 수행하였던 것이다.

바울의 다음 말은, 예수님이 오시기 전 세례 요한에 의해서 회개의 말씀이 전파되던 기간이 있었기 때문에, 전체 기간은 짧은 기간이 아니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 

”그 오시는 앞에 요한이 먼저 회개의 세례를 이스라엘 모든 백성에게 전파하니라 요한이 그 달려 갈 길을 마칠 때에 말하되 너희가 나를 누구로 생각하느냐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내 뒤에 오시는 이가 있으니 나는 그 발의 신 풀기도 감당치 못하리라 하였으니” (행 13:24-25) [1]

이 시점에서부터 4 번의 분명한 유월절(Passovers)들이 예수님의 공생애 기간에 나타나있다. 첫 번째 유월절 동안에 예수님은 성전을 깨끗이 청소해버리셨다.(요 2:12-17). 이 일은 헤롯왕이 BC 17년에 성전 건축을 시작한지 46년째에 일어났다.(요 2:20). 예수님은 AD 33년에 그의 4번째이자 마지막 유월절을 기념하셨다. 우주의 영원하신 창조주이신 예수님이 죄인 된 인간들을 구원하시기 이 땅에 오시고, 대신 십자가에 달리시고, 3일만에 부활하셔서, 믿는 자에게 죽음의 저주를 끊어버리신 것이 그 분의 인간 나이 37세쯤이었다.


최초의 올림피아드(Olympiad)으로부터 시작하여 AD 140년까지의 역사를 기록했던 트랄레스의 블레곤(Phlegon)은 십자가에서 예수님이 돌아가신 해를 AD 33년으로 확증하고 있었다. 그는 티베리우스(디베료) 즉위 19년째인, 202회 올림피아드 4년차 때에(즉 AD 33년), 커다란 일식(eclipse)이 발생하여 육시(정오) 경에 낮이 밤처럼 변했으며, 지진이 일어나 니케아(Nicaea)에서 많은 집들을 파괴했었던 사건을 언급하고 있었다.[2] 물론 그는 오직 일식 때문에 그러한 일이 발생했었다고 생각했었다. 그러나 사실 그 어두움은 너무 오래 지속되어서(육시부터 구시까지, 마 23:44) 태양의 일식이 될 수 없다. 그리고 유월절은 보름달이 뜨는 시기와 가깝다. 그때는 태양의 일식이 발생할 수 없다. 예수님이 돌아가실 때에 온 땅에 어두움이 임했던 사건은 기적적인 사건이었다.


*For more information on these and other questions concerning the Adam–Christ timeline, see The Annals of the World by James Ussher, edited by Larry Pierce.


Footnotes
[1] Ussher, James. Annals of the World, Master Books, 2003, p. 804.
[2] Ussher, James. Annals of the World, Master Books, 2003, p. 822.


번역 - 미디어위원회

링크 - http://www.answersingenesis.org/articles/am/v1/n2/chronology-conundrums

출처 - AiG, Answers Magazine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3

대표전화 02-419-6465  /  팩스 02-451-0130  /  desk@creation.kr

고유번호 : 219-82-00916             Copyright ⓒ 한국창조과학회

상호명 : (주)창조과학미디어  /  대표자 : 박영민

사업자번호 : 120-87-70892

통신판매업신고 : 제 2021-서울종로-1605 호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5

대표전화 : 02-419-6484

개인정보책임자 : 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