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BRARY

KOREA  ASSOCIATION FOR CREATION RESEARCH

성경

애굽의 열 가지 재앙 : 기적인가, 자연현상인가?

애굽의 열 가지 재앙 

: 기적인가, 자연현상인가? 

(The ten plagues of Egypt : Miracles or 'Mother Nature')


      출애굽기 7장~11장에 걸쳐 기록되어 있는 애굽(이집트)의 열 가지 재앙은 모두 하나님께서 일으키신 명백한 기적인가? 그렇다. 모세의 기록에 따르면 그것은 명백히 하나님이 행하신 기적이었다. 그러나 그레타 호르트(Greta Hort)의 주장에 의하면, 그것은 기적이 아니라 자연적 원인에 의한 현상들이었다. 그녀의 이러한 주장은 1957~58년에 처음 출판되었고1, 오늘날 성경 참고서적들과 백과사전 등에 광범위하게 인용되고 있다.2 그러나 호르트의 생각은 2003년 브라드 스파크(Brad Sparks)의 조사가3 이루어질 때까지, 독립적인 과학적 연구의 주제가 결코 되지 않았었다.


호르트의 주장에 따르면, 애굽의 첫 번째 재앙인 피(blood)의 재앙은 대량으로 번식한 붉은 색의 조류(red algae) 때문이었으며, 아비시니안 고원(Abyssinian Plateau)에 내린 폭우로 붉은 색의 토사들이 씻겨져 나일강으로 유입되어지면서 더 색깔이 붉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들 조류들은 물 속에 산소 농도를 낮추어, 물고기들을 죽게 했으며, 어찌 해서 탄저균(anthrax bacteria)이 증식하도록 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개구리(frogs)들이 병을 앓기 시작했고, 강을 떠나서(두 번째 재앙) 죽게 했다는 것이다. 호르트에 의하면, 세 번째 재앙은 홍수 물에서 번식한 모기(mosquitoes)들이었다는 것이다. 네 번째 재앙은 무는 파리(biting fly)인 Stomoxys calcitrans 에 의한 재앙이었는데, 파리들은 나일강의 홍수가 물러가면서 남겨진 부패한 식물들에서 생겨났다는 것이다. 다섯 번째 재앙인 생축들에서 발생한 악질(disease)은 그녀의 주장에 의하면 죽은 개구리들로부터 전파된 탄저병(anthrax)이라는 것이다. 여섯 번째 재앙인 사람과 동물들에서 발병한 독종은 무는 파리에 의해서 전파된 피부 탄저(skin anthrax)라는 것이다.


또한 호르트에 의하면, 일곱 번째 재앙인 우박(hail)과 뇌성(thunder)의 재앙은 지역적으로 이상 기후 현상이 일치하여 일어난 것으로, 여덟 번째 재앙인 메뚜기의 재앙을 촉진 시켰다는 것이다.5 아홉 번째 재앙인 흑암(darkness)의 재앙은, '캄신(Khamsin)'으로 알려진 사막의 모래폭풍에 의해서 원인되어졌는데, 모래폭풍은 첫 번째 재앙에서의 붉은 색의 미세한 토사들을 대기 중으로 유입시켜 태양빛을 차단하도록 하였고, 광범위했던 나일강의 홍수가 감퇴되어질 때 땅에 남겨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호르트가 주장하는 열 번째 재앙은 장자의 죽음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것은 ‘성경의 오기(corruption)에서 기인’ 하였는데 (Hort 1958:52~54)3, 추수하고 남아있던 마지막 첫 열매(first-fruits)들이 손상되어졌던 것이라는 것이다.


호르트 이론의 치명적 결점들

1. 그녀의 조류(algae)

호르트 이론에서 중요한 요소는 'Haematococcus pluvialis'와 'Euglena sanguinea' 라는 이름의 붉은 색의 두 조류(algae)이다. 그녀의 주장에 의하면, 이들 조류들은 흙탕물이었던 나일 강물의  색깔을 '피 같이 붉게' 만드는 것을 증진시켰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들 두 조류는 혼탁하고 흐르는 물에서는 보통 붉은 색이 아니고, 녹색(green)을 띤다. 그러므로 당시 이집트 사람들이 그것을 피의 재앙으로 오해하여 받아들이지는 않았을 것이다.

100여년이 넘는 연구 기간동안, 과학자들은 나일강에서 서식하는 400 여종의 조류들 중에서 호르트가 말한 조류는 발견하지 못했고, 나일강 뿐만 아니라 동부 아프리카 전체에서 발견되어진 1,000여종의 조류들 중에서 위의 두 종은  발견되지 않았다.3 그 조류들은 '매우 드물고 쉽게 죽으며, 얼음물에 사는 종들로서 아북극의 추운 기후에서 서식하며, 눈과 얼음물의 온도에 대한 ‘산업화 지표(industrial indicators)’로서 사용되어지곤 한다. 그 조류들은 세계의 어떤 곳에서도 해로운 적조현상(Harmful Algal Bloom, HAB)7을 일으켰던 사례가 없고, 물을 오염시키지도 않으며, 물을 마실 수 없도록 하지도 않는다.3

또한 이들 조류들이 독성이 있거나 탄저병의 원인과는 거리가 멀다. 이들 조류들은 전 세계적으로 인간과 동물의 식량 공급원으로 사용되어진다. 'H. pluvialis' 는 강격한 산화방지 능력을 가지고 있고, 항암 물질로서의 사용이 고려되고 있으며, 심지어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미국 식품의약품 안정청(FDA)에서는 H. pluvialis에 대한 수년간의 안정성 평가 후, 1995년 4월 13일 사람이 소비하는 것을 승인했다.3 유글레나 조류 (Euglena algae)는 물고기 사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3


2. 물고기들

물고기들은 호르트가 주장한 두 종류의 무독한 조류들 때문에 죽었을 가능성은 없다. 그들은 조류 증식으로 인한 산소결핍(anoxia)으로도 죽지 않았다. 왜냐하면 산소결핍은 조류들이 과도하게 번식한(algal bloom) 후에 나타나는 현상인데, 흙탕물(muddy water)에서는 조류들의 과도한 번식이 일어날 수 없기 때문이다. 물고기들은 피에서 살 수 없기 때문에 죽은 것이다.


3. 그녀의 붉은 진흙 (red mud)

나일강의 진흙은 붉은 색이 아니라(nor red), 갈색(brown)이다. 만약 호르트가 주장한 것처럼 흙먼지가 아홉 번째 재앙인 흑암의 재앙에서처럼 하늘을 뒤덮을 만큼 두꺼웠다면, 그것이 나일강 물에서 농축되어 졌을 때는 수면 아래는 매우 어두웠을 것이다. 그때에 그녀가 주장하는 조류들은 즉시 죽어갔을 것이다. 왜냐하면 조류들은 식물이므로, 광합성을 위해서는 햇빛이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기 중에 떠있는 흙먼지들은 이것을 방해했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현탁되어진 진흙(suspended mud) 입자들은 조류들에 달라붙어 응집(flocculation)을 유발했을 것이고, 조류들은 가라앉게 되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이유들로 인해서, 홍수의 정점에서 미사를 함유한(silt laden) 나일강의 홍수 물은 모든 종류의 조류들을 깨끗하게 청소했을 것이다.3 스파크(Spark)의 말에 의하면 '호르트의 이론은 조류(algae)와 조류를 죽이는 미사(silt)들을 같이 필요로 한다. 그녀의 이론은 논리적으로 그리고 과학적으로 스스로 파멸 되어지는(self-destructing) 자멸 이론이다.3

만약 물이 단지 붉기만 했다면, 이집트인들은 진흙이 가라앉을 때까지, 그 물을 그릇에 담아 두거나 걸러서 사용할 수 있었을 것이다. 출애굽기 7:19~20절의 기록은 '아론이 자신의 지팡이로 물을 내리쳤을 때 나일강 물이 피로 변했다' 고 말하고 있다. 시간이 지체된 것도 아니었고, 천천히 어떤 붉은 물체들이 축적되어지는 것도 아니었으며, 단지 나일강 물 뿐만 아니라, 운하, 호수, 그리고 나무 그릇, 돌 그릇 등에 담겨있던 물까지 모두 피로 변했던 것이다 (출 7:19).


4. 그녀의 탄저병 (anthrax)

탄저균은 강물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토양(soil)에서 발생한다. 또한 이 균은 물고기(죽은 것이든, 살아있는 것이든)나 개구리 같은, 물에 사는 수생 생물(aquatic animals)들에게는 감염을 일으키지 않는다. 사실 하나님께서 재앙을 거둬들이셨을 때에, 남아있던 개구리들은 나일강으로 돌아갔다 (출 8:11). 탄저균은 포유류(mammals)에 감염을 일으킨다. 예를 들면 토양에서 탄저균의 포자(spore)에 의해 오염된 풀을 뜯는 초원의 육상동물들에게 감염을 일으키는 것이다.


5. 그녀의 무는 파리 (biting flies)

무는 파리는 동물이나 사람에게, 그리고 죽은 동물에서부터 탄저병을 옮기지 않는다. 탄저병에 관한 의학-수의학 역사에서, 파리가 인간이나 소, 양 등을 물어서 탄저병을 감염시킨 사례는 지금까지 전 세계  어디에서도 보고 된 사례가 없다.3


6. 나일강의 홍수 (The Nile in flood)

호르트는 어둠의 재앙을 가져왔던 땅을 뒤덮은 붉은 진흙/먼지를 일으킨 원인으로, 그리고 모기들과 무는 파리들의 번식을 가능하게 한 것으로 홍수 물(floodwaters)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출애굽기에는 재앙이 있던 기간 동안에 홍수가 있었다는 어떠한 언급도 없다. 오히려 모세는 바로를 나일강 둑(하숫가)에서 만나고(출7:15), 애굽인들은 마실 물을 찾기 위해 강을 따라 땅을 팠었다 (출 7:24). 이것은 홍수가 난 강에 대한 기술이 아니다.


7. 그녀가 주장하는 사막의 붉은 먼지 폭풍

호르트는 개구리, 파리, 메뚜기 재앙들을 홍수에 기인한 것으로 주장하고 있다. 이 홍수는 또한 우박으로 인해 더욱 불어났다는 것이다.  그녀는 캄신(Khamsin) 폭풍이 주장되어지는 붉은 진흙들의 대량적인 포화(saturation)를 어떻게 건조시켰는지, 그래서 그것을 어떻게 먼지로 바꿔버렸는지, 그리고 단지 수 시간 안에 대기 중으로 높이 올라갈 수 있게 하였는지를 설명하지 않는다. 애굽인들은 종종 사막의 폭풍을 경험하곤 했을 것이다. 바로는 사막 폭풍이 3일 동안 지속됐다 할지라도, 그것에 의해서 크게 영향 받지 않았을 것이다.


8. '장자(firstborn)' 대신 '처음 난 과일(first fruits)'

이것은 호르트의 명백히 부정직한 해석으로, 그녀의 자연주의적인 이론을 실증하기 위해서 성경에 기록되어 있는 하나의 히브리어 단어를 완전히 틀리게 해석하고 있는 것이다. 그녀의 이와 같은 주장은 애굽 장자들의 죽음과 이스라엘 장자들의 구원에 대해 매우 자세히 설명하고 있는 2장 반에 걸친 이후 출애굽기의 기록들(출 11:1~13:16)을 모두 무시해버려야 한다는 주장인 것이다.


하나님은 자연적인 과정들을 통해 일하셨는가?


하나님은 그 분의 창조를 자연 법칙에 따라 질서정연하게 이루셨다. 기적은 하나님이 특별한 경우에 행하시는 방법이다. 출애굽 시에 하나님이 행하셨던 기적적인 일들은 다음과 같다:

1. 하나님은 모세에게 앞으로 일어날 일들을 예고 하셔서, 모세가 바로에게 미리 경고할 수 있게 하셨다.

2. 모든 재앙의 시작(그리고 중지)은 여호와의 대리인인 모세를 통해 정확히 예정된 시간에 모세와 아론의 행동과 기도가 이루어진 시점에서 일어났다.

3. 고센지방(이스라엘 민족이 살던 곳)은 재앙에서 제외되었다.

4. 재앙 그 자체.


하나님은 당신의 특별한 목적을 이루시기 위해서 자연적인 현상이나, 이차적인 인자들을 사용하시는 데에 방해받지 않으신다. 사실 출애굽기 10:13절에 기록된 하나님이 내린 여덟 번째 재앙인 메뚜기 재앙에서 "여호와께서 동풍을 일으켜 온 낮과 온 밤에 불게 하시니" 모든 메뚜기들이 불어 왔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리고 10:19절에 하나님이 메뚜기 재앙을 중지시키기 위해 "여호와께서 돌이켜 강렬한 서풍이 불게 하사 메뚜기를 홍해에 몰아 넣으시니" 라고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이것은 모세가 자세히 기록한 당시의 재앙들 중에 단지 한 가지 재앙에 지나지 않는다.


‘논리적이고 연속적으로 설명될 수 있는 단지 자연현상들’12로서 재앙들을 과소평가하고 있는 호르트(다른 모든 사람들)는, 왜 이러한 '자연 현상(Mother Nature)‘들이 그 당시 있었던 재앙과 비슷한 어떠한 것으로도 재반복 되지 않는지에 대해 설명해야만 한다. 재앙들에 대한 자연주의적 해석은 심판주로서의 하나님의 역할을 없애 버리는 것이다. 또한 호르트는 지난 3,500 여년 동안, 왜 유태인들이 출애굽 시 그들의 장자들이 살아남은 것을 기념하는 유월절을 지켜왔는지 숙고하여야만 할 것이다.


기적과 관련하여, 기적을 일으킬 수 없는 신(god)은 따를 가치가 없는 신이고, 행한 일들을 정확히 후대에 전할 수도 없는 신이다. 성경을 믿는 크리스천들은 오직 유일하시고 진정한 신이신 하나님(God)만을 경배하여야만 한다. 그 분은 기적을 행하실 수 있는 창조주이실 뿐만 아니라, 우리에게 지켜야 할 법을 주시고, 심판하시는 분이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기쁜 소식은 그 분을 믿고 신뢰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그 분은 구세주가 되신다는 것이다.

 

 

References and notes

1. Hort, G., The Plagues of Egypt, 2parts, Zeitschrift fur die Alttestamentliche Wissenschaft69:84-103, 1957; 70:48-59, 1958. Hort was 'a scholar of medieval English literature and religion' (ref.3)

2. E.g. The New Bible Commentary Revised, Inter-Varsity Press, London, Exodus 7:14-11:10, p.126, 1970; and The Illustrated Bible Dictionary, Part 3, Inter-Varsity Press, Leicester, England, Plagues of Egypt, pp.1234-1237, 1980. Also The International Standard Bible Encyclopedia, William B. Eerdmans, Grand Rapids, Michigan, Plagues of Egypt, Vol.3, pp.878-880, 1986.

3. Sparks, B., Red algae theories of the ten plagues: contradicted by science, 2 parts, Bible and Spade 16(3):66-77, 2003 and 17(1):17-27, 2004, on which this article is based.

4. Hort wrote that we can only 'suppose that the waters of the Blue Nile.... had brought [the two species of 'red' algae] into the Nile from Lake Tana (Hort 1975:94, emphasis added)'. Quoted from ref. 3.

5. Hort changed the east wind that brought the locusts into a south wind, because they are supposed to come from the Sudan or south-western Arabia. She also changed the west wind that blew the locusts into the Red Sea into a north, or sea, wind (ref. 3)

6. Others, unacknowledged by Hort, have suggested red algae, red silt and anthrax.

'Hort's unique contribution has been to name two particular species of algae that are non-existent in Egypt and the Nile' (ref.3).

7. They are not listed in more than 170 species of algae known to cause HABs, listed by UNESCO and other sources (ref. 3).

8. Wild carnivores may (rarely) contract anthrax by eating infected carcasses; humans may contract it from eating infected meat, or, if they have cuts or abrasions in their skin, from handling infected hides or wool.

9. Moses announced or initiated plagues 1, 2, 4, 5, 6, 7, 8 and 10 before Pharaoh, but not, it seems, 3 and 9.

10. 'YHWH‘ or Jehovah, the sacred name of the one true God (Exodus 3:14)

11. Exodus says that plagues 4, 5, 7, 9 and 10 did not occur in Goshen, and no. 6(boils) occurred' on all the Egyptians'. Goshen is not mentioned in respect of 1, 2, 3 and 8.

12. Marr and Malloy (1996) postulated that a different set of organisms caused the plagues, that the 9 plague was blindness not darkness, and that the 10 plague was caused by a poisonous mould(from the droppings of the locusts) growing on the top portions of the grain supplies, with the firstborn receiving  extra helpings. These and other naturalistic theories are counted in ref. 3.


RUSSELL GRIGG, M.Sc (Hons.)

Russell was an industrial chemist before serving 20 years with Overseas Missionary Fellowship. He is a staff member of Answers in Genesis in Australia.

 

애굽에 재앙이 있었다는 고고학적 증거

네덜란드의 라이덴 박물관(Leiden Museum)에는 이푸워(Ipuwer) 라는 이름의 고대 이집트인에 의해서 쓰여진 한 파피루스(a papyrus)가 보관되어 있다.1 거기에는 일반 애굽 사람들이 겪었던 출애굽 당시의 재앙들에 대한 목격담이 기록되어져 있었다.2 다음은 기록 중에서 발췌되어진 것이다.    

”재앙은 온 땅을 휩쓸고 지나갔다. 피는 모든 곳에 있다..... 강은 피로 변했다. 한 사람이 그것을 마시려고 했다. 그러나 마실 수 없었다. 그는 목이 타들어 갔다..... 오, 문과 기둥, 벽들은 모두 불타버렸다..... 오, 사람들은 거의 보이지 않는다. 형제들의 무덤 옆에 쓰러져 있는 사람들은 도처에 있다.... 오, 그러나 왕궁에 있는 사람은 지금도 인정하려하지 않는다.... 타지방에서 이상한 사람들이 애굽으로 들어왔다.... 오, 곡식(corn)들은 모든 곳에서 죽어버렸다. 옷도 없고, 향료도 없고, 기름도 없다. 모두가 말한다. ”이제는 아무 것도 없다'.... 곡식 창고는 텅 비었다.... 올 것이 왔다. 왕은 가난한 사람들에 의해서 쫒겨 났다.”  

 

References

1. Catalogued as 'Leiden 344', it was discovered ing 1828, and translated in 1909 by Prof. Alan H. Gardner under the tile The Admonitions of an Egyptian Sage from a Hieratic Papyrus. See http://www.geocities.com/regkeith/linkipuwer.htm, 24 May, 2004.

2. Becher, M. The Ten Plagues - Live form Egypt, http://ohr.edu/yhiy/article.php/838, 21April 2004.

3. Down, D, Searching for Moses, TJ 15(1) : 53-57,2001, who quoter from Erman,

A. The Ancient Egyptians: A Sourcebook of Their Writings, Harper and Row, New York, pp. 94-101,1996



번역 - 미디어위원회

링크 - http://www.answersingenesis.org/creation/v27/i1/plagues.asp

          http://creationontheweb.com/content/view/1869/

출처 - Creation 27(1):34-38, December 2004

구분 - 4

옛 주소 - http://www.kacr.or.kr/library/itemview.asp?no=2525

참고 : 3974|3945|3898|3872|3372|3233|3148|2545|2323|1805|1412|1413|512|303|568|666|528|4148|4100|40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3

대표전화 02-419-6465  /  팩스 02-451-0130  /  desk@creation.kr

고유번호 : 219-82-00916             Copyright ⓒ 한국창조과학회

상호명 : (주)창조과학미디어  /  대표자 : 박영민

사업자번호 : 120-87-70892

통신판매업신고 : 제 2018-서울중구-0764 호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5

대표전화 : 02-419-6484

개인정보책임자 : 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