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의 나이는 몇 살인가?
(How Old Is the Earth?)
by Bodie Hodge
지구는 몇 살인가? 지구의 나이에 대한 질문은 인터넷 토론 게시판, TV, 라디오, 교실, 많은 교회, 기독교대학, 신학대학에서 열띤 토론을 불러일으켜 왔다.
∙ 젊은 지구 지지자 (성경적으로 지구와 우주의 나이는 약 6,000년) [1]
∙ 오래된 지구 지지자 (세속적으로 지구의 나이는 약 45억 년, 우주의 나이 약 140억 년) [2]
그 차이는 엄청나다! 이제 이 두 가지 기본 계산이 어디에서 왔는지 간략하게 살펴보자. 그리고 "지구의 나이는 몇 살인가?"라는 질문에 답할 때, 어떤 세계관이 더 합리적일 것인지를 살펴보자.
젊은 지구 세계관은 어디에서 왔는가?
간단히 말해서, 그것은 성경(Bible)에서 온 것이다. 물론 성경 어디에도 "지구의 나이가 6천 년이다"라고 명시적으로 말하고 있지는 않다. 그렇게 명시해 놓았다면, 다음 해에 그 답은 만료가 되기 때문이다.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이 그런 종류의 실수를 하지는 않으실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더 좋은 것을 주셨다. 본질적으로 그분은 우리에게 "출생증명서(birth certificate)"를 주셨다. 예를 들어 개인 출생증명서를 사용하여, 사람은 언제든지 자신의 나이를 산출할 수 있다. 지구도 비슷하다. 창세기 1장은 창조의 첫째 날에 지구가 창조되었다고 말하고 있다(창세기 1:1-5). 거기에서 지구의 나이를 계산할 수 있다.
이것이 어떻게 계산되는지 대략적으로 산출해보자. 지구의 나이는 창조의 처음 5일(지구 창조부터 아담까지)에다가, 창세기 5장과 11장의 아담부터 아브라함까지의 족보에 의한 시간과, 아브라함부터 오늘까지 흐른 시간을 더함으로써 추정해볼 수 있다.
아담은 6일째에 창조되었으므로, 그 앞으로 5일이 더 있었다. 마소라 히브리 사본(Masoretic Hebrew text)을 사용하여 창세기 5장과 11장의 아담에서 아브라함까지의 날짜를 더해보면 약 2,000년이 된다.[3] 기독교인이든 세속인이든 대부분의 학자들은 아브라함이 BC 2,000년(지금으로부터 약 4,000년 전) 경에 살았다는 데 동의하고 있다. 따라서 간단한 계산은 다음과 같다.
5일 + ~2,000년 + ~4,000년 = ~6,000년
이 시점에서 처음 5일은 무시할 수 있다. 상당수의 사람들이 마소라 사본(대부분의 영어 번역이 기초하고 있는 본문)을 사용하여 이 계산을 수행했으며, 성경의 세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여, 약 6,000년, 또는 약 BC 4000년경이라는 동일한 연대에 도달했다. 아마도 가장 인기 있고 가장 좋은 두 계산은 최근의 플로이드 존스(Floyd Jones) 박사의 책과, 훨씬 이전의 제임스 어셔(James Ussher, 1581~1656) 대주교의 책에서 살펴볼 수 있다. 표 1을 참조하라.
이름 | 계산된 나이 | 문헌 및 날짜 |
제임스 어셔 대주교 (Archbishop James Ussher) | BC 4004년 | 세계 연대기(The Annals of the World), AD 1658 |
플로이드 놀란 존스 (Floyd Nolan Jones) 박사 | BC 4004년 | 구약의 연대기(The Chronology of the Old Testament), AD 1993 |
표 1. 존스와 어셔가 계산한 지구의 나이.
어셔와 존스가 BC 4000년 경이라는 날짜에 도달한 유일한 사람들이 아니다. 존스는 그의 책에서, 성경에 기초하여 지구의 나이를 계산했던 여러 연대학자들을 나열해 놓았으며[6], 그들의 계산 범위는 BC 5501년에서 BC 3836년까지이다. 몇몇 연대학자들의 지구 나이에 대한 계산은 표 2에 나열되어 있다.
| 지구의 나이를 계산했던 학자들 | 계산 시기 | BC 년도 |
1 | 율리우스 아프리카누스 (Julius Africanus) | c.240년 | 5501 |
2 | 조지 신셀러스 (George Syncellus) | c.810년 | 5492 |
3 | 존 잭슨 (John Jackson) | 1752년 | 5426 |
4 | 윌리엄 헤일스 박사 (Dr William Hales) | c.1830년 | 5411 |
5 | 유세비우스 (Eusebius) | c.330년 | 5199 |
6 | 마리아누스 스코투스 (Marianus Scotus) | c.1070년 | 4192 |
7 | L. 콘도마누스 (L. Condomanus) | 정보 없음 | 4141 |
8 | 토마스 리디아트 (Thomas Lydiat) | c.1600년 | 4103 |
9 | M. 마이클 마에스티누스 (M. Michael Maestlinus) | c.1600년 | 4079 |
10 | J. 리치올루스 (J. Ricciolus) | 정보 없음 | 4062 |
11 | 제이콥 살리아누스 (Jacob Salianus) | c.1600년 | 4053 |
12 | H. 스폰다누스 (H. Spondanus) | c.1600년 | 4051 |
13 | 마틴 앤스티 (Martin Anstey) | 1913년 | 4042 |
14 | W. 랑게 (W. Lange) | 정보 없음 | 4041 |
15 | E. 라인홀트 (E. Reinholt) | 정보 없음 | 4021 |
16 | J. 카펠루스 (J. Cappellus) | c.1600년 | 4005 |
17 | E. 그레스웰 (E. Greswell) | 1830년 | 4004 |
18 | E. 폴스티히 (E. Faulstich) | 1986년 | 4001 |
19 | D. 페타비우스 (D. Petavius) | c.1627년 | 3983 |
20 | 프랭크 클라센 (Frank Klassen) | 1975년 | 3975 |
21 | 베케 (Becke) | 정보 없음 | 3974 |
22 | 크렌차임 (Krentzeim) | 정보 없음 | 3971 |
23 | W. 돌렌 (W. Dolen) | 2003년 | 3971 |
24 | E. 레우스네루스 (E. Reusnerus) | 정보 없음 | 3970 |
25 | J. 클라베리우스 (J. Claverius) | 정보 없음 | 3968 |
26 | C. 롱고몬타누스 (C. Longomontanus) | c.1600년 | 3966 |
27 | P. 멜랑히톤 (P. Melanchthon) | c.1550년 | 3964 |
28 | J. 하인리너스 (J. Haynlinus) | 정보 없음 | 3963 |
29 | A. 살메론 (A. Salmeron) | d.1585년 | 3958 |
30 | J. 스칼리거 (J. Scaliger) | d.1609년 | 3949 |
31 | M. 베로알두스 (M. Beroaldus) | c.1575년 | 3927 |
32 | A. 헬위기우스 (A. Helwigius) | c.1630년 | 3836 |
표 2. 존스 박사가 정리해 놓은, 여러 학자들이 계산한 지구의 나이(c.= 대략, d.=죽은 해)
표 2에서 알 수 있듯이 연대들이 모두 BC 4004년으로 계산되었던 것이 아니다. 연대기 학자들의 연대가 서로 다른 데에는 여러 이유들이 있는데[7],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다 :
1. 일부 학자들은 히브리어 마소라 사본 대신에, 70인역(Septuagint)이나 다른 초기 번역본을 사용했다. 70인역은 BC 250년경 약 70명의 유대인 학자들에 의해서 완성된 히브리어 구약성경의 그리스어 번역본이다 (따라서 70인역은 로마 숫자로 70을 나타내는 LXX로 자주 인용된다). 대부분의 경우 양호하지만, 많은 부정확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70인역의 연대기에 의하면, 므두셀라가 노아 방주에 타지 않았음에도, 대홍수를 지나 살아있는 것으로 계산된다.
2. 성경 연대표의 여러 지점들은 계산하기가 쉽지 않다. 그것들은 하나 이상의 구절에 대한 매우 주의 깊은 연구를 필요로 한다. 여기에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집트에 있었던 정확한 시간과, 아브라함이 태어났을 때 데라의 나이가 포함된다. (이러한 어려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존스와 어셔의 책을 참조하라.)
표 2에서 처음 4개의 연대는 70인역을 통해서 계산한 것으로, 창세기 초기 족장들이 낳은 맏아들의 나이가 마소라 사본이나, 사마리아 오경(Samarian Pentateuch, 그리스도 직전 사마리아에 있던 유대인들이 번역한 구약의 사본)보다 훨씬 더 많다. 이 때문에 「70인역」은 여분의 시간이 더 많아진다. 사마리아 오경과 마소라 사본은 훨씬 더 가깝지만, 여전히 몇 가지 차이점이 있다. 표 3을 참조하라.[8]
표 2의 데이터(70인역에 의한 계산 제외, 존스 및 어셔 포함)를 사용하면, 지구의 창조된 날짜는 평균 BC 4045년이다. 이렇게 해도 지구의 평균 나이는 약 6,000년 정도이다.
이름 | 마소라 | 사마리아 오경 | 70인역 |
아담 | 130 | 130 | 230 |
셋 | 105 | 105 | 205 |
에노스 | 90 | 90 | 190 |
게난 | 70 | 70 | 170 |
마할랄렐 | 65 | 65 | 165 |
야렛 | 162 | 62 | 162 |
에녹 | 65 | 65 | 165 |
므두셀라 | 187 | 67 | 167 |
라멕 | 182 | 53 | 188 |
노아 | 500 | 500 | 500 |
표 3. 성경 사본(마소라, 사마리아 오경, 70인역)들에서 다음 아들의 탄생 나이.
지구의 나이에 대한 성경 밖의 계산
전 세계의 문화들에서도 지구의 역사를 추적했다. 성경적 관점에서 지구의 창조 연대는 수십억 년보다 젊은 연대와 더 가깝게 일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것은 모든 사람들이 노아의 후손이고, 바벨탑에서 흩어졌기 때문이다. 또 다른 예상은 사람들이 전 세계로 흩어지면서, 영감 받지 않은 기록이나 구전 역사를 지구의 다른 지역으로 가져가면서, 사람들 사이에 지구의 나이에 대해 약간의 불일치가 생겨났을 것이다.
‘영의 분석성구사전(Young’s Analytical Concordance of the Bible)‘에서, “창조(creation)” 항목 아래에는, 윌리엄 헤일즈(William Hales)가 축적해놓은 많은 문화권들에서의 창조 연대가 나열되어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에서 헤일즈는 어떤 권위자가 날짜를 부여했는지를 말해놓고 있다. 표 4를 참조하라.
문화 | 나이(BC) | 연대를 제시한 권위자 |
알폰소 10세(Alfonso X), 스페인 | 6984 | 뮐러 (Muller) |
알폰소 10세(Alfonso X), 스페인 | 6484 | 스트라우키우스 (Strauchius) |
인도 | 6204 | 젠틸 (Gentil) |
인도 | 6174 | 아랍 기록 |
바빌론 | 6158 | 베일리 (Bailly) |
중국 | 6157 | 베일리 (Bailly) |
디오게네스(Diogenes Laertius), 그리스 | 6138 | 플레이페어 (Playfair) |
이집트 | 6081 | 베일리 (Bailly) |
페르시아 | 5507 | 베일리 (Bailly) |
요세푸스, 이스라엘/유대 | 5555 | 플레이페어 (Playfair) |
요세푸스, 이스라엘/유대 | 5481 | 잭슨 (Jackson) |
요세푸스, 이스라엘/유대 | 5402 | 헤일즈 (Hales) |
요세푸스, 이스라엘/유대 | 4698 | 대학 역사 (University history) |
인도 | 5369 | 메가스테네스 (Megasthenes) |
바빌론(탈무드) | 5344 | 페트루스 알리아센스 (Petrus Alliacens) |
바티칸(70인역을 사용하는 가톨릭) | 5270 | 해당 없음 |
사마리아 | 4427 | 스칼리거 (Scaliger) |
케플러(Johannes Kepler), 독일, 신성로마제국 | 3993 | 플레이페어 (Playfair) |
종교개혁가 마틴 루터(Martin Luther), 독일 | 3961 | 해당 없음 |
컴퓨터 계산, 이스라엘/유대 | 3760 | 스트라우키우스 (Strauchius) |
랍비 립만(Lipman), 이스라엘/유대 | 3616 | 대학 역사 (University history) |
표 4. 다양한 문화권에서 선택한 지구의 나이. 루터, 케플러, 립만, 유대 계산법은 날짜를 결정하기 위해 성경 본문을 사용했을 가능성이 높다.
역사가인 빌 쿠퍼(Bill Cooper)는 그의 저서 ’홍수 이후(After the Flood)‘에서 여러 고대 문화들로부터 흥미로운 창조 연대를 제공하고 있다.[10] 첫 번째로 앵글로색슨 연대기에서 라우드와 파커 연대기(Laud and Parker Chronicles)에 따르면, 창조부터 예수 그리스도까지 5,200년의 역사를 가진다는 것이다. 또한 쿠퍼의 연구에 의하면, 고대 영국 역사에 대한 넨니우스(Nennius)의 기록은 창조에서 그리스도까지 5,228년이라는 것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아일랜드 연대기에 의하면, BC 4000년경에 창조되었는데, 놀랍게도 이 연대는 어셔 대주교와 존스 박사의 연대와 가깝다! 마야인들조차도 BC 3113년 대홍수가 있었다는 연대를 갖고 있었다.
많은 역사가들의 이 세심한 작업들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단지 수천 년이라는 그들의 연대는 약 6,000년이라는 성경적 연대를 잘 뒷받침하지만, 수십억 년은 아니다.
오래된 지구 세계관의 기원
1700년대 이전에 오래된 지구 나이를 믿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대략 6,000년이라는 지구의 나이는 비교적 최근인 18세기 후반에야 도전을 받았다. 성경 연대기를 반대하는 이들은 본질적으로 하나님을 그림에서 제외시켰다. 오래된 지구 연대 옹호자들 중에서 유명한 세 명이 있는데, 지구의 나이가 적어도 75,000년이라고 생각했던 조르주루이 뷔퐁(Comte de Buffon), 무한한 매우 긴 역사를 상상했던 피에르 라플라스(Pièrre LaPlace), 오랜 세월을 제안했던 장바티스트 라마르크(Jean-Baptiste Lamarck)가 그들이다.[11]
그러나 수백만 년이라는 개념은 아브라함 베르너(Abraham Werner), 제임스 허튼(James Hutton), 윌리엄 스미스(William Smith), 조르주 퀴비에(Georges Cuvier), 찰스 라이엘(Charles Lyell)과 같은 사람들이, 지질학에 대한 해석으로 이러한 장구한 연대 개념을 사용했을 때 자리 잡았다. 베르너는 지구의 나이를 약 1백만 년으로 추정했다. 스미스와 퀴비에는 암석층이 형성되기 위해서는 장구한 연대가 필요하다고 믿었다. 허튼은 지구의 시작에 대한 지질학적 증거를 볼 수 없다고 말했다. 허튼의 생각을 바탕으로 라이엘은 "수백만 년"의 연대를 선전했다.
이 사람들과 다른 사람들로부터, 지질학적 지층들은 오늘날 우리가 보고 있는 느린 퇴적 속도로 오랜 기간에 걸쳐 천천히 쌓여졌다는 합의된 견해(consensus)가 생겨났다. 허튼은 이렇게 말했다.
지구의 과거 역사는 지금 일어나고 볼 수 있는 것으로 설명되어야 한다.... 이 세계에 자연스럽지 않은 어떤 힘도 적용되어서는 안 되며, 우리가 원리를 알고 있는 것 외에는 어떤 작용도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12]
이러한 관점은 자연주의적 동일과정설(uniformitarianism)이라고 불리는 것이며, 노아의 홍수와 같은 대격변을 배제한다. 퀴비에와 스미스와 같은 일부 사람들은 장기간에 걸쳐 분리된 여러 번의 격변들을 믿었지만, 동일과정설 개념은 지질학에서 지배적인 교리가 되었다.
성경적으로 생각하면, 창세기 6~8장에 나오는 전 지구적 홍수는 수억 수천만 년이라는 개념을 쓸어버릴 것임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이러한 대홍수는 엄청난 양의 퇴적지층과 화석들을 설명할 것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기독교인들은 전 지구적 홍수가 이전의 많은 암석층들을 찢어버리고, 이전의 약한 것들을 파괴하여, 다른 곳에 재퇴적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전 지구적 대홍수는 주장되는 수억 수천만 년의 증거들을 파괴해버릴 것이다. 따라서 암석 지층은 이론적으로 수억 수천만 년의 증거이든지, 전 지구적 홍수의 증거이든지, 둘 중의 하나이다. 이 둘을 같이 믿을 수는 없다. 슬프게도 1840년경 대부분의 교회들조차 세속적 지질학자들의 이러한 독단적인 주장을 받아들였고, 전 지구적 홍수와 성경적 지구의 나이를 거부했다.
찰스 라이엘 이후, 1899년 켈빈 경(Lord Kelvin, William Thomson)은 녹은 구체의 냉각 속도를 기준으로, 지구의 나이를 최대 약 2000만~4000만 년으로 계산했다.(1862년).[13]
20세기 초에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법(radiometric dating)이 발전하면서 지구의 나이는 급격하게 확장되었다. 1913년 아서(Arthur Holmes)는 그의 책 ’지구의 나이(The Age of the Earth)‘에서 16억 년의 지구 나이를 제시했다.[14] 그 이후로 추정되는 지구의 나이는 약 45억 년(그리고 우주의 경우 약 140억 년)이라는 현재의 추정 나이로 확장되었다.
주장자 | 지구의 나이 | 주장 시기 |
뷔퐁 백작(Comte de Buffon) | 7만8천 년 | 1779년 |
아브라함 베르너(Abraham Werner) | 100만 년 | 1786년 |
제임스 허튼(James Hutton) | 아마도 영원, 오랜 세월 | 1795년 |
피에르 라플라스(Pièrre LaPlace) | 오랜 세월 | 1796년 |
장 라마르크(Jean Lamarck) | 오랜 세월 | 1809년 |
윌리엄 스미스(William Smith) | 오랜 세월 | 1835년 |
조르주 퀴비에(Georges Cuvier) | 오랜 세월 | 1812년 |
찰스 라이엘(Charles Lyell) | 수백만 년 | 1830년~1833년 |
켈빈 경(Lord Kelvin) | 2천만~1억 년 | 1862년~1899년 |
아서 홈즈(Arthur Holmes) | 16억 년 | 1913년 |
클레어 패터슨(Clair Patterson) | 45억 년 | 1956년 |
표 5. 오래된 지구 연대 주장자들
그러나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 방법이 전혀 신뢰할 수 없는 방법이라는 과학적 증거들이 증가하고 있다.[15] 수억 수천만 년의 연대를 사실로 받아들이고, 그것을 성경에 꿰어맞추려고 애써온 그리스도인들은 이러한 증거들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밝혀지고 있는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 방법의 심각한 문제점들은 성경적 연대가 진실임을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는 것이다.
오늘날 세속적 지질학자들도 그들이 지층암석에서 보고 있는 것에 대한 설명으로, 일부 격변적 사건을 허용하고 있다. 그러나 동일과정설 사고는 여전히 널리 퍼져 있으며, 세속적 지질학자들은 노아 시대의 전 지구적 홍수와 같은 대격변적 사건을 결코 받아들이지 않는다.
지구의 나이에 대한 논쟁은 궁극적으로 다음과 같은 근본적인 질문으로 귀결된다. 우리는 과거에 대한 인간의 불완전하고 변화하는 생각과 가정들을 신뢰할 것인가? 아니면 세상의 창조, 노아 시대의 전 지구적 홍수, 지구의 나이를 포함하여, 과거에 대한 하나님의 완벽하고 정확하게 목격하신 증인의 기록을 신뢰할 것인가?
지구의 나이를 측정하기 위한 다른 동일과정설적 방법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은 지구의 역사를 수십억 년으로 믿게 만든 결정적인 요인이었다. 그러나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 방법이 유일한 동일과정설적 연대측정 방법은 아니다. 다른 연대측정 방법들도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동일과정설적 가정(assumptions)들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이다. 모든 동일과정설적 연대측정 방법들은 현재의 과정을 과거로 외삽하기 위해 가정들을 필요로 한다.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 방법이 기초하고 있는 가정들은 다음과 같다 :
∙ 초기에는 모원소만 있었을 것이다.
∙ 붕괴 과정 중에 모원소나 자원소의 유입이 없었을 것이다.
∙ 붕괴 과정 중에 모원소나 자원소의 유출이 없었을 것이다.
∙ 붕괴 속도는 항상 일정했을 것이다.
만약 이러한 가정들이 정말로 맞는다면, 동일한 사건에 대해 동일과정설적 추정 연대와 방사성동위원소 측정연대는 거의 일치해야 한다. 그러나 방사성동위원소 측정연대는 바다의 염류 유입, 지구 자기장의 붕괴 속도, 인구의 증가량과 같은, 다른 동일과정설적 연대추정 방법들에 의해 추정되는 연대와 종종 서로 일치하지 않는다.[16]
작고한 헨리 모리스(Henry Morris) 박사는 기독교 문헌 및 세속 문헌들에서 지구의 나이에 대한 68개의 동일과정설적 연대측정 방법들의 추정치들을 목록으로 작성했다.[17] 현재 인정되고 있는 지구의 나이는 운석(meteorites)들의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에 기초하여, 약 45억4천만 년이므로[18], 이 점을 염두에 두고, 표 6을 보라.
| 0~1만 년 | >1만~10만 | >10만~1백만 | >1백만~5억 | >5억~40억 | >40억~50억 년 |
동일과정설적 연대측정 방법 수 | 23 | 10 | 11 | 23 | 0 | 0 |
표 6.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 방법 외에, 헨리 모리스가 수집해 놓은, 지구의 나이에 대한 여러 동일과정설적 연대측정 방법들의 수와 추정 연대. 연대 범위가 주어지면, 최대 연대가 진화론자들에게 관대하게 사용된다. 연대가 불확실하여 이 집계에 사용되지 않은 한 경우를 배제하고, 사용된 연대측정 방법들의 총 수는 67개였다.
표 6에서 볼 수 있듯이, 다른 연대측정 방법들로 얻어진 동일과정설적 최대 연대는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으로 추정한 45억 년에 전혀 미치지 못한다. 다른 방법들 중에서 오직 2개의 계산된 연대만이 5억 년 정도를 나타냈을 뿐이다.
그리고 일부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 결과는 다른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의 결과를 완전히 약화시킨다. 그러한 예 중 하나가 방사성탄소(C-14) 연대측정 방법이다. 생물체는 살아있는 동안 대기로부터 C-14와 C-12를 흡수한다. 그러나 죽으면, 탄소 섭취가 중단된다. C-14는 방사성 활성이므로(N-14로 붕괴), 죽은 생물체의 C-14 양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줄어든다. C-14 연대는 방사성탄소(C-14) 대 일반탄소(C-12)의 측정된 비율(C-14/C-12)로 결정된다. 나무나 뼈와 같이 한때 살아있었던 시료에 사용되며, 측정된 C-14/C-12 비율은 오늘날 생물의 비율과 비교하여 연대가 평가된다.
C-14의 반감기는 5,730년이다. 따라서 100,000년 정도 된 것으로 추정되는 유기물질의 C-14는 본질적으로 모두 질소로 붕괴되어 남아있지 않아야 한다.[19] 그러나 다른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 방법에 의해 수억 수천만 년 전의 것으로 알려진, 용암류에 갇혀있던 나무와 같은 일부 물체에 여전히 C-14가 남아 있었다.[20] 이들 시료가 실제로 수백만 년 전의 것이라면, C-14은 조금도 남아있지 않아야 한다. 그러나 수억 수천만 년 전의 것으로 추정되는 암석층에서 발견된 석탄이나, 다이아몬드에 아직도 C-14이 남아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이들의 연대는 수만 년에 불과한 것이다.[21] 그러면 어떤 연대측정 결과가 정확한 것인가? 석탄이나 다이아몬드에 아직도 C-14 흔적이 남아있다면, 이것들은 수억 수천만 년 전의 것이 아니다. 이것은 이러한 연대측정 방법들이 완전히 신뢰할 수 없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 연대측정 방법에서 사용하고 있는 기본 가정들도 잘못되었음을 가리킨다.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여겨지는 칼륨-아르곤 연대측정의 경우에도 유사한 문제점이 발견된다. 지질학자인 앤드류 스넬링(Andrew Snelling) 박사는 표7에서 볼 수 있듯이 칼륨-아르곤 연대측정 방법에 대한 이러한 몇 가지 문제점을 지적하였다.[22]
화산 분출 | 암석이 형성된 시기 | K-Ar 방사성 연대측정 결과 |
에트나 산 현무암(Mt. Etna basalt), 시칠리아 | BC 122년 | 17만~33만 년 |
에트나 현무암(Mt. Etna basalt), 시칠리아 | 1972년 | 21만~49만 년 |
세인트 헬렌스 산(Mount St. Helens), 워싱턴주 | 1986년 | 최대 280만 년 |
후알랄라이 현무암(Hualalai basalt), 하와이 | AD 1800–1801년 | 132만~176만 년 |
나우루호에 산(Mt. Ngauruhoe), 뉴질랜드 | 1954년 | 최대 350만 년 |
킬라우에아 이키(Kilauea Iki) 현무암, 하와이 | 1959년 | 170만~1530만 년 |
표 7. 칼륨-아르곤(K-Ar) 연대측정의 오류
이러한 예와 다른 예들은 중요한 질문을 하게 만든다.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 방법이 우리가 알지 못하는 어떤 것의 정확한 연대를 제공하지 못한다면, 그 방법으로 측정된 연대가 어떤 암석의 정확한 연대라고 어떻게 말할 수 있단 말인가? 암석이 형성되었을 때, 그것을 기록해놓은 인간 관찰자가 없었는데 말이다. 그 연대측정 방법이 분출 시기가 알려진 암석에 대해서도 맞지 않는다면, 연대를 알 수 없는 암석에 대한 연대측정 결과를 어떻게 신뢰할 수 있겠는가? 이것은 매우 비합리적인 일인 것이다. 이에 비해, 이 세상을 창조하시고, 그 역사를 완벽하게 아시며, 인간이 그 역사와 창조의 시기를 이해할 수 있도록, 성경에 충분한 정보를 계시해 놓으신 하나님의 말씀을 신뢰하는 것이 훨씬 더 합리적이지 않겠는가?
결론 : 지구의 나이는 몇 살인가?
우리의 생각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시작할 때, 이 세상은 약 6,000년 정도 되었다. 우리가 인간의 오류가 있는(그리고 종종 명백히 거짓인) 연대측정 방법들에 의존할 때에도, 대다수의 연대측정 방법들은 수십억 년에 가까운 연대를 제공하지 않는다. 이들 방법은 몇 천 년에서부터 수십억 년에 이르는 매우 혼란스러운 연대 범위를 가리킨다.
전 세계의 문화들에서도 성경적 지구의 나이가 제시되고 있다. 반면에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 방법에 의한 연대는 크게 오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지구의 나이는 궁극적으로 믿음의 문제로 귀결된다. 그것은 세계관(worldview)의 문제이다. 당신은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께서 이 주제에 대해 말씀하신 것을 믿겠는가? 아니면 언제나 변하고 번복되는, 과거에 대한 불완전한 인간의 가정들과 상상을 믿겠는가?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하늘은 나의 보좌요 땅은 나의 발판이니 너희가 나를 위하여 무슨 집을 지으랴 내가 안식할 처소가 어디랴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 손이 이 모든 것을 지었으므로 그들이 생겼느니라 무릇 마음이 가난하고 심령에 통회하며 내 말을 듣고 떠는 자 그 사람은 내가 돌보려니와” (이사야 66:1-2, 개역개정)
* The biblical minimum and maximum age of the earth (Journal of Creation)
https://creation.com/biblical-age-of-the-earth
Footnotes
1. Not all young-earth creationists agree on this age. Some believe that there may be small gaps in the genealogies of Genesis 5and 11 and put the maximum age of the earth at about 10,000–12,000 years. However, see chapter 5, “Are There Gaps in the Genesis Genealogies?”
2. Some of these old-earth proponents accept molecules-to-man biological evolution and so are called theistic evolutionists. Others reject neo-Darwinian evolution but accept the evolutionary timescale for stellar and geological evolution, and hence agree with the evolutionary order of events in history.
3. Russell Grigg, “Meeting the Ancestors,”Creation, March 2003, pp. 13–15.
4. Floyd Nolan Jones, Chronology of the Old Testament(Green Forest, AR: Master Books, 2005).
5. James Ussher, The Annals of the World, transl. Larry and Marion Pierce (Green Forest, AR: Master Books, 2003).
6. Jones,Chronology of the Old Testament, p. 26
7. Others would include gaps in the chronology based on the presences of an extra Cainan inLuke 3:36. But there are good reasons this should be left out. See chapters 5, “Are There Gaps in the Genesis Genealogies?” and 27, “Isn’t the Bible Full of Contradictions?”
8. Jonathan Sarfati, “Biblical Chronogenealogies,”TJ 17, no. 3 (2003):14–18.
9. Robert Young,Young’s Analytical Concordance to the Bible(Peabody, MA: Hendrickson, 1996), referring to William Hales,A New Analysis of Chronology and Geography, History and Prophecy, vol. 1 (1830), p. 210.
10. Bill Cooper, After the Flood(UK: New Wine Press, 1995), p. 122–129.
11. Terry Mortenson, “The Origin of Old-earth Geology and its Ramifications for Life in the 21st Century,”TJ18, no. 1 (2004): 22–26, online atwww.answersingenesis.org/tj/v18/i1/oldearth.asp.
12. James Hutton,Theory of the Earth(Trans. of Roy. Soc. of Edinburgh, 1785); quoted in A. Holmes,Principles of Physical Geology(UK: Thomas Nelson & Sons Ltd., 1965), p. 43–44.
13. Mark McCartney, “William Thompson: King of Victorian Physics,”Physics World, December 2002, physicsworld.com/cws/article/print/16484.
14. Terry Mortenson, “The History of the Development of the Geological Column,” inThe Geologic Column, eds. Michael Oard and John Reed (Chino Valley, AZ: Creation Research Society, 2006)https://answersingenesis.org/age-of-the-earth/the-history-of-the-development-of-the-geological-column/.
15. For articles at the layman’s level, see Radiometric DatingFor a technical discussion, see Larry Vardiman, Andrew Snelling, and Eugene Chaffin, eds.,Radioisotopes and the Age of the Earth, vol. 1 and 2 (El Cajon, CA: Institute for Creation Research; Chino Valley, AZ: Creation Research Society, 2000 and 2005). See also “Half-Life Heresy,”New Scientist, October, 21 2006, pp. 36–39, abstract online atwww.newscientist.com/channel/fundamentals/mg19225741.100-halflife-heresy-acceleratingradioactive-decay.html.
16. Russell Humphrey, “Evidence for a Young World,”Impact, June 2005, online atwww.answersingenesis.org/docs/4005.asp.
17. Henry M. Morris,The New Defender’s Study Bible(Nashville, TN: World Publishing, 2006), p. 2076–2079.
18. C.C. Patterson, “Age of Meteorites and the Age of the Earth,”Geochemica et Cosmochemica Acta, 10 (1956): 230–237.
19. This does not mean that a 14C date of 50,000 or 100,000 would be entirely trustworthy. I am only using this to highlight the mistaken assumptions behind uniformitarian dating methods.
20. Andrew Snelling, “Conflicting ‘Ages’ of Tertiary Basalt and Contained Fossilized Wood, Crinum, Central Queensland Australia,”Technical Journal 14, no. 2 (2005): p. 99–122.
21. John Baumgardner, “14C Evidence for a Recent Global Flood and a Young Earth,” inRadioisotopes and the Age of the Earth: Results of a Young-Earth Creationist Research Initiative, ed. Vardiman et al. (Santee, CA: Institute for Creation Research; Chino Valley, AZ: Creation Research Society, 2005), p. 587–630.
22. Andrew Snelling, “Excess Argon: The ‘Achilles’ Heel’ of Potassium-Argon and Argon-Argon Dating of Volcanic Rocks,”Impact, January 1999, online atwww.icr.org/article/436.
*참조 : 지구의 나이에 관한 논쟁에 있어서 열쇠 : 노아 홍수는 장구한 시간과 양립될 수 없다
https://creation.kr/Topic502/?idx=13862856&bmode=view
수십억 년의 연대를 받아들여서는 안 되는 7 가지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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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은 최근 창조를 가르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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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믿음이 최근의 탈선인가? : 오래된 지구 또는 젊은 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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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내로 침투한 수억 수천만 년이라는 질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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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화론의 확장과 지구 나이의 변화 : 장구한 연대가 결정되는 과정을 추적한 책 ‘연대측정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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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렌치 커넥션 : 오랜 연대에 대한 서구의 믿음은 17세기와 18세기 프랑스에서 처음 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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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자 그대로 6일 창조가 사실인 여섯 가지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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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시간으로 창조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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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 쌍곡선 : 전능하신 창조주에게 오랜 시간은 전혀 필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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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의 인플레이션 : 오랜 연대로 기적을 감추는 진화론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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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의 나이는 지엽적 문제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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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1장의 날들은 얼마의 시간이었는가? : 하나님은 그 단어들로부터 우리가 무엇을 이해하기를 의도하셨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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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젊은 지구의 증거들 - 101가지 증거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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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폐기된 오랜 연대의 상징물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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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세기는 실제 역사이다 - 수십억 년의 연대 수용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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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세기 1장의 하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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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의 문제점
https://creation.kr/Topic301/?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6687016&t=board
▶ 방사성탄소(C-14) 연대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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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AiG, May 30, 2007. last featured Sep 2, 2019
주소 : https://answersingenesis.org/age-of-the-earth/how-old-is-the-earth/
번역 : 양승원
지구의 나이는 몇 살인가?
(How Old Is the Earth?)
by Bodie Hodge
지구는 몇 살인가? 지구의 나이에 대한 질문은 인터넷 토론 게시판, TV, 라디오, 교실, 많은 교회, 기독교대학, 신학대학에서 열띤 토론을 불러일으켜 왔다.
∙ 젊은 지구 지지자 (성경적으로 지구와 우주의 나이는 약 6,000년) [1]
∙ 오래된 지구 지지자 (세속적으로 지구의 나이는 약 45억 년, 우주의 나이 약 140억 년) [2]
그 차이는 엄청나다! 이제 이 두 가지 기본 계산이 어디에서 왔는지 간략하게 살펴보자. 그리고 "지구의 나이는 몇 살인가?"라는 질문에 답할 때, 어떤 세계관이 더 합리적일 것인지를 살펴보자.
젊은 지구 세계관은 어디에서 왔는가?
간단히 말해서, 그것은 성경(Bible)에서 온 것이다. 물론 성경 어디에도 "지구의 나이가 6천 년이다"라고 명시적으로 말하고 있지는 않다. 그렇게 명시해 놓았다면, 다음 해에 그 답은 만료가 되기 때문이다.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이 그런 종류의 실수를 하지는 않으실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더 좋은 것을 주셨다. 본질적으로 그분은 우리에게 "출생증명서(birth certificate)"를 주셨다. 예를 들어 개인 출생증명서를 사용하여, 사람은 언제든지 자신의 나이를 산출할 수 있다. 지구도 비슷하다. 창세기 1장은 창조의 첫째 날에 지구가 창조되었다고 말하고 있다(창세기 1:1-5). 거기에서 지구의 나이를 계산할 수 있다.
이것이 어떻게 계산되는지 대략적으로 산출해보자. 지구의 나이는 창조의 처음 5일(지구 창조부터 아담까지)에다가, 창세기 5장과 11장의 아담부터 아브라함까지의 족보에 의한 시간과, 아브라함부터 오늘까지 흐른 시간을 더함으로써 추정해볼 수 있다.
아담은 6일째에 창조되었으므로, 그 앞으로 5일이 더 있었다. 마소라 히브리 사본(Masoretic Hebrew text)을 사용하여 창세기 5장과 11장의 아담에서 아브라함까지의 날짜를 더해보면 약 2,000년이 된다.[3] 기독교인이든 세속인이든 대부분의 학자들은 아브라함이 BC 2,000년(지금으로부터 약 4,000년 전) 경에 살았다는 데 동의하고 있다. 따라서 간단한 계산은 다음과 같다.
5일 + ~2,000년 + ~4,000년 = ~6,000년
이 시점에서 처음 5일은 무시할 수 있다. 상당수의 사람들이 마소라 사본(대부분의 영어 번역이 기초하고 있는 본문)을 사용하여 이 계산을 수행했으며, 성경의 세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여, 약 6,000년, 또는 약 BC 4000년경이라는 동일한 연대에 도달했다. 아마도 가장 인기 있고 가장 좋은 두 계산은 최근의 플로이드 존스(Floyd Jones) 박사의 책과, 훨씬 이전의 제임스 어셔(James Ussher, 1581~1656) 대주교의 책에서 살펴볼 수 있다. 표 1을 참조하라.
이름
계산된 나이
문헌 및 날짜
제임스 어셔 대주교
(Archbishop James Ussher)
BC 4004년
세계 연대기(The Annals of the World),
AD 1658
플로이드 놀란 존스
(Floyd Nolan Jones) 박사
BC 4004년
구약의 연대기(The Chronology of the Old Testament), AD 1993
표 1. 존스와 어셔가 계산한 지구의 나이.
어셔와 존스가 BC 4000년 경이라는 날짜에 도달한 유일한 사람들이 아니다. 존스는 그의 책에서, 성경에 기초하여 지구의 나이를 계산했던 여러 연대학자들을 나열해 놓았으며[6], 그들의 계산 범위는 BC 5501년에서 BC 3836년까지이다. 몇몇 연대학자들의 지구 나이에 대한 계산은 표 2에 나열되어 있다.
지구의 나이를 계산했던 학자들
계산 시기
BC 년도
1
율리우스 아프리카누스 (Julius Africanus)
c.240년
5501
2
조지 신셀러스 (George Syncellus)
c.810년
5492
3
존 잭슨 (John Jackson)
1752년
5426
4
윌리엄 헤일스 박사 (Dr William Hales)
c.1830년
5411
5
유세비우스 (Eusebius)
c.330년
5199
6
마리아누스 스코투스 (Marianus Scotus)
c.1070년
4192
7
L. 콘도마누스 (L. Condomanus)
정보 없음
4141
8
토마스 리디아트 (Thomas Lydiat)
c.1600년
4103
9
M. 마이클 마에스티누스 (M. Michael Maestlinus)
c.1600년
4079
10
J. 리치올루스 (J. Ricciolus)
정보 없음
4062
11
제이콥 살리아누스 (Jacob Salianus)
c.1600년
4053
12
H. 스폰다누스 (H. Spondanus)
c.1600년
4051
13
마틴 앤스티 (Martin Anstey)
1913년
4042
14
W. 랑게 (W. Lange)
정보 없음
4041
15
E. 라인홀트 (E. Reinholt)
정보 없음
4021
16
J. 카펠루스 (J. Cappellus)
c.1600년
4005
17
E. 그레스웰 (E. Greswell)
1830년
4004
18
E. 폴스티히 (E. Faulstich)
1986년
4001
19
D. 페타비우스 (D. Petavius)
c.1627년
3983
20
프랭크 클라센 (Frank Klassen)
1975년
3975
21
베케 (Becke)
정보 없음
3974
22
크렌차임 (Krentzeim)
정보 없음
3971
23
W. 돌렌 (W. Dolen)
2003년
3971
24
E. 레우스네루스 (E. Reusnerus)
정보 없음
3970
25
J. 클라베리우스 (J. Claverius)
정보 없음
3968
26
C. 롱고몬타누스 (C. Longomontanus)
c.1600년
3966
27
P. 멜랑히톤 (P. Melanchthon)
c.1550년
3964
28
J. 하인리너스 (J. Haynlinus)
정보 없음
3963
29
A. 살메론 (A. Salmeron)
d.1585년
3958
30
J. 스칼리거 (J. Scaliger)
d.1609년
3949
31
M. 베로알두스 (M. Beroaldus)
c.1575년
3927
32
A. 헬위기우스 (A. Helwigius)
c.1630년
3836
표 2. 존스 박사가 정리해 놓은, 여러 학자들이 계산한 지구의 나이(c.= 대략, d.=죽은 해)
표 2에서 알 수 있듯이 연대들이 모두 BC 4004년으로 계산되었던 것이 아니다. 연대기 학자들의 연대가 서로 다른 데에는 여러 이유들이 있는데[7],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다 :
1. 일부 학자들은 히브리어 마소라 사본 대신에, 70인역(Septuagint)이나 다른 초기 번역본을 사용했다. 70인역은 BC 250년경 약 70명의 유대인 학자들에 의해서 완성된 히브리어 구약성경의 그리스어 번역본이다 (따라서 70인역은 로마 숫자로 70을 나타내는 LXX로 자주 인용된다). 대부분의 경우 양호하지만, 많은 부정확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70인역의 연대기에 의하면, 므두셀라가 노아 방주에 타지 않았음에도, 대홍수를 지나 살아있는 것으로 계산된다.
2. 성경 연대표의 여러 지점들은 계산하기가 쉽지 않다. 그것들은 하나 이상의 구절에 대한 매우 주의 깊은 연구를 필요로 한다. 여기에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집트에 있었던 정확한 시간과, 아브라함이 태어났을 때 데라의 나이가 포함된다. (이러한 어려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존스와 어셔의 책을 참조하라.)
표 2에서 처음 4개의 연대는 70인역을 통해서 계산한 것으로, 창세기 초기 족장들이 낳은 맏아들의 나이가 마소라 사본이나, 사마리아 오경(Samarian Pentateuch, 그리스도 직전 사마리아에 있던 유대인들이 번역한 구약의 사본)보다 훨씬 더 많다. 이 때문에 「70인역」은 여분의 시간이 더 많아진다. 사마리아 오경과 마소라 사본은 훨씬 더 가깝지만, 여전히 몇 가지 차이점이 있다. 표 3을 참조하라.[8]
표 2의 데이터(70인역에 의한 계산 제외, 존스 및 어셔 포함)를 사용하면, 지구의 창조된 날짜는 평균 BC 4045년이다. 이렇게 해도 지구의 평균 나이는 약 6,000년 정도이다.
이름
마소라
사마리아 오경
70인역
아담
130
130
230
셋
105
105
205
에노스
90
90
190
게난
70
70
170
마할랄렐
65
65
165
야렛
162
62
162
에녹
65
65
165
므두셀라
187
67
167
라멕
182
53
188
노아
500
500
500
표 3. 성경 사본(마소라, 사마리아 오경, 70인역)들에서 다음 아들의 탄생 나이.
지구의 나이에 대한 성경 밖의 계산
전 세계의 문화들에서도 지구의 역사를 추적했다. 성경적 관점에서 지구의 창조 연대는 수십억 년보다 젊은 연대와 더 가깝게 일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것은 모든 사람들이 노아의 후손이고, 바벨탑에서 흩어졌기 때문이다. 또 다른 예상은 사람들이 전 세계로 흩어지면서, 영감 받지 않은 기록이나 구전 역사를 지구의 다른 지역으로 가져가면서, 사람들 사이에 지구의 나이에 대해 약간의 불일치가 생겨났을 것이다.
‘영의 분석성구사전(Young’s Analytical Concordance of the Bible)‘에서, “창조(creation)” 항목 아래에는, 윌리엄 헤일즈(William Hales)가 축적해놓은 많은 문화권들에서의 창조 연대가 나열되어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에서 헤일즈는 어떤 권위자가 날짜를 부여했는지를 말해놓고 있다. 표 4를 참조하라.
문화
나이(BC)
연대를 제시한 권위자
알폰소 10세(Alfonso X), 스페인
6984
뮐러 (Muller)
알폰소 10세(Alfonso X), 스페인
6484
스트라우키우스 (Strauchius)
인도
6204
젠틸 (Gentil)
인도
6174
아랍 기록
바빌론
6158
베일리 (Bailly)
중국
6157
베일리 (Bailly)
디오게네스(Diogenes Laertius), 그리스
6138
플레이페어 (Playfair)
이집트
6081
베일리 (Bailly)
페르시아
5507
베일리 (Bailly)
요세푸스, 이스라엘/유대
5555
플레이페어 (Playfair)
요세푸스, 이스라엘/유대
5481
잭슨 (Jackson)
요세푸스, 이스라엘/유대
5402
헤일즈 (Hales)
요세푸스, 이스라엘/유대
4698
대학 역사 (University history)
인도
5369
메가스테네스 (Megasthenes)
바빌론(탈무드)
5344
페트루스 알리아센스 (Petrus Alliacens)
바티칸(70인역을 사용하는 가톨릭)
5270
해당 없음
사마리아
4427
스칼리거 (Scaliger)
케플러(Johannes Kepler), 독일, 신성로마제국
3993
플레이페어 (Playfair)
종교개혁가 마틴 루터(Martin Luther), 독일
3961
해당 없음
컴퓨터 계산, 이스라엘/유대
3760
스트라우키우스 (Strauchius)
랍비 립만(Lipman), 이스라엘/유대
3616
대학 역사 (University history)
표 4. 다양한 문화권에서 선택한 지구의 나이. 루터, 케플러, 립만, 유대 계산법은 날짜를 결정하기 위해 성경 본문을 사용했을 가능성이 높다.
역사가인 빌 쿠퍼(Bill Cooper)는 그의 저서 ’홍수 이후(After the Flood)‘에서 여러 고대 문화들로부터 흥미로운 창조 연대를 제공하고 있다.[10] 첫 번째로 앵글로색슨 연대기에서 라우드와 파커 연대기(Laud and Parker Chronicles)에 따르면, 창조부터 예수 그리스도까지 5,200년의 역사를 가진다는 것이다. 또한 쿠퍼의 연구에 의하면, 고대 영국 역사에 대한 넨니우스(Nennius)의 기록은 창조에서 그리스도까지 5,228년이라는 것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아일랜드 연대기에 의하면, BC 4000년경에 창조되었는데, 놀랍게도 이 연대는 어셔 대주교와 존스 박사의 연대와 가깝다! 마야인들조차도 BC 3113년 대홍수가 있었다는 연대를 갖고 있었다.
많은 역사가들의 이 세심한 작업들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단지 수천 년이라는 그들의 연대는 약 6,000년이라는 성경적 연대를 잘 뒷받침하지만, 수십억 년은 아니다.
오래된 지구 세계관의 기원
1700년대 이전에 오래된 지구 나이를 믿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대략 6,000년이라는 지구의 나이는 비교적 최근인 18세기 후반에야 도전을 받았다. 성경 연대기를 반대하는 이들은 본질적으로 하나님을 그림에서 제외시켰다. 오래된 지구 연대 옹호자들 중에서 유명한 세 명이 있는데, 지구의 나이가 적어도 75,000년이라고 생각했던 조르주루이 뷔퐁(Comte de Buffon), 무한한 매우 긴 역사를 상상했던 피에르 라플라스(Pièrre LaPlace), 오랜 세월을 제안했던 장바티스트 라마르크(Jean-Baptiste Lamarck)가 그들이다.[11]
그러나 수백만 년이라는 개념은 아브라함 베르너(Abraham Werner), 제임스 허튼(James Hutton), 윌리엄 스미스(William Smith), 조르주 퀴비에(Georges Cuvier), 찰스 라이엘(Charles Lyell)과 같은 사람들이, 지질학에 대한 해석으로 이러한 장구한 연대 개념을 사용했을 때 자리 잡았다. 베르너는 지구의 나이를 약 1백만 년으로 추정했다. 스미스와 퀴비에는 암석층이 형성되기 위해서는 장구한 연대가 필요하다고 믿었다. 허튼은 지구의 시작에 대한 지질학적 증거를 볼 수 없다고 말했다. 허튼의 생각을 바탕으로 라이엘은 "수백만 년"의 연대를 선전했다.
이 사람들과 다른 사람들로부터, 지질학적 지층들은 오늘날 우리가 보고 있는 느린 퇴적 속도로 오랜 기간에 걸쳐 천천히 쌓여졌다는 합의된 견해(consensus)가 생겨났다. 허튼은 이렇게 말했다.
지구의 과거 역사는 지금 일어나고 볼 수 있는 것으로 설명되어야 한다.... 이 세계에 자연스럽지 않은 어떤 힘도 적용되어서는 안 되며, 우리가 원리를 알고 있는 것 외에는 어떤 작용도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12]
이러한 관점은 자연주의적 동일과정설(uniformitarianism)이라고 불리는 것이며, 노아의 홍수와 같은 대격변을 배제한다. 퀴비에와 스미스와 같은 일부 사람들은 장기간에 걸쳐 분리된 여러 번의 격변들을 믿었지만, 동일과정설 개념은 지질학에서 지배적인 교리가 되었다.
성경적으로 생각하면, 창세기 6~8장에 나오는 전 지구적 홍수는 수억 수천만 년이라는 개념을 쓸어버릴 것임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이러한 대홍수는 엄청난 양의 퇴적지층과 화석들을 설명할 것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기독교인들은 전 지구적 홍수가 이전의 많은 암석층들을 찢어버리고, 이전의 약한 것들을 파괴하여, 다른 곳에 재퇴적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전 지구적 대홍수는 주장되는 수억 수천만 년의 증거들을 파괴해버릴 것이다. 따라서 암석 지층은 이론적으로 수억 수천만 년의 증거이든지, 전 지구적 홍수의 증거이든지, 둘 중의 하나이다. 이 둘을 같이 믿을 수는 없다. 슬프게도 1840년경 대부분의 교회들조차 세속적 지질학자들의 이러한 독단적인 주장을 받아들였고, 전 지구적 홍수와 성경적 지구의 나이를 거부했다.
찰스 라이엘 이후, 1899년 켈빈 경(Lord Kelvin, William Thomson)은 녹은 구체의 냉각 속도를 기준으로, 지구의 나이를 최대 약 2000만~4000만 년으로 계산했다.(1862년).[13]
20세기 초에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법(radiometric dating)이 발전하면서 지구의 나이는 급격하게 확장되었다. 1913년 아서(Arthur Holmes)는 그의 책 ’지구의 나이(The Age of the Earth)‘에서 16억 년의 지구 나이를 제시했다.[14] 그 이후로 추정되는 지구의 나이는 약 45억 년(그리고 우주의 경우 약 140억 년)이라는 현재의 추정 나이로 확장되었다.
주장자
지구의 나이
주장 시기
뷔퐁 백작(Comte de Buffon)
7만8천 년
1779년
아브라함 베르너(Abraham Werner)
100만 년
1786년
제임스 허튼(James Hutton)
아마도 영원, 오랜 세월
1795년
피에르 라플라스(Pièrre LaPlace)
오랜 세월
1796년
장 라마르크(Jean Lamarck)
오랜 세월
1809년
윌리엄 스미스(William Smith)
오랜 세월
1835년
조르주 퀴비에(Georges Cuvier)
오랜 세월
1812년
찰스 라이엘(Charles Lyell)
수백만 년
1830년~1833년
켈빈 경(Lord Kelvin)
2천만~1억 년
1862년~1899년
아서 홈즈(Arthur Holmes)
16억 년
1913년
클레어 패터슨(Clair Patterson)
45억 년
1956년
표 5. 오래된 지구 연대 주장자들
그러나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 방법이 전혀 신뢰할 수 없는 방법이라는 과학적 증거들이 증가하고 있다.[15] 수억 수천만 년의 연대를 사실로 받아들이고, 그것을 성경에 꿰어맞추려고 애써온 그리스도인들은 이러한 증거들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밝혀지고 있는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 방법의 심각한 문제점들은 성경적 연대가 진실임을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는 것이다.
오늘날 세속적 지질학자들도 그들이 지층암석에서 보고 있는 것에 대한 설명으로, 일부 격변적 사건을 허용하고 있다. 그러나 동일과정설 사고는 여전히 널리 퍼져 있으며, 세속적 지질학자들은 노아 시대의 전 지구적 홍수와 같은 대격변적 사건을 결코 받아들이지 않는다.
지구의 나이에 대한 논쟁은 궁극적으로 다음과 같은 근본적인 질문으로 귀결된다. 우리는 과거에 대한 인간의 불완전하고 변화하는 생각과 가정들을 신뢰할 것인가? 아니면 세상의 창조, 노아 시대의 전 지구적 홍수, 지구의 나이를 포함하여, 과거에 대한 하나님의 완벽하고 정확하게 목격하신 증인의 기록을 신뢰할 것인가?
지구의 나이를 측정하기 위한 다른 동일과정설적 방법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은 지구의 역사를 수십억 년으로 믿게 만든 결정적인 요인이었다. 그러나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 방법이 유일한 동일과정설적 연대측정 방법은 아니다. 다른 연대측정 방법들도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동일과정설적 가정(assumptions)들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이다. 모든 동일과정설적 연대측정 방법들은 현재의 과정을 과거로 외삽하기 위해 가정들을 필요로 한다.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 방법이 기초하고 있는 가정들은 다음과 같다 :
∙ 초기에는 모원소만 있었을 것이다.
∙ 붕괴 과정 중에 모원소나 자원소의 유입이 없었을 것이다.
∙ 붕괴 과정 중에 모원소나 자원소의 유출이 없었을 것이다.
∙ 붕괴 속도는 항상 일정했을 것이다.
만약 이러한 가정들이 정말로 맞는다면, 동일한 사건에 대해 동일과정설적 추정 연대와 방사성동위원소 측정연대는 거의 일치해야 한다. 그러나 방사성동위원소 측정연대는 바다의 염류 유입, 지구 자기장의 붕괴 속도, 인구의 증가량과 같은, 다른 동일과정설적 연대추정 방법들에 의해 추정되는 연대와 종종 서로 일치하지 않는다.[16]
작고한 헨리 모리스(Henry Morris) 박사는 기독교 문헌 및 세속 문헌들에서 지구의 나이에 대한 68개의 동일과정설적 연대측정 방법들의 추정치들을 목록으로 작성했다.[17] 현재 인정되고 있는 지구의 나이는 운석(meteorites)들의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에 기초하여, 약 45억4천만 년이므로[18], 이 점을 염두에 두고, 표 6을 보라.
0~1만 년
>1만~10만
>10만~1백만
>1백만~5억
>5억~40억
>40억~50억 년
동일과정설적
연대측정 방법 수
23
10
11
23
0
0
표 6.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 방법 외에, 헨리 모리스가 수집해 놓은, 지구의 나이에 대한 여러 동일과정설적 연대측정 방법들의 수와 추정 연대. 연대 범위가 주어지면, 최대 연대가 진화론자들에게 관대하게 사용된다. 연대가 불확실하여 이 집계에 사용되지 않은 한 경우를 배제하고, 사용된 연대측정 방법들의 총 수는 67개였다.
표 6에서 볼 수 있듯이, 다른 연대측정 방법들로 얻어진 동일과정설적 최대 연대는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으로 추정한 45억 년에 전혀 미치지 못한다. 다른 방법들 중에서 오직 2개의 계산된 연대만이 5억 년 정도를 나타냈을 뿐이다.
그리고 일부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 결과는 다른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의 결과를 완전히 약화시킨다. 그러한 예 중 하나가 방사성탄소(C-14) 연대측정 방법이다. 생물체는 살아있는 동안 대기로부터 C-14와 C-12를 흡수한다. 그러나 죽으면, 탄소 섭취가 중단된다. C-14는 방사성 활성이므로(N-14로 붕괴), 죽은 생물체의 C-14 양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줄어든다. C-14 연대는 방사성탄소(C-14) 대 일반탄소(C-12)의 측정된 비율(C-14/C-12)로 결정된다. 나무나 뼈와 같이 한때 살아있었던 시료에 사용되며, 측정된 C-14/C-12 비율은 오늘날 생물의 비율과 비교하여 연대가 평가된다.
C-14의 반감기는 5,730년이다. 따라서 100,000년 정도 된 것으로 추정되는 유기물질의 C-14는 본질적으로 모두 질소로 붕괴되어 남아있지 않아야 한다.[19] 그러나 다른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 방법에 의해 수억 수천만 년 전의 것으로 알려진, 용암류에 갇혀있던 나무와 같은 일부 물체에 여전히 C-14가 남아 있었다.[20] 이들 시료가 실제로 수백만 년 전의 것이라면, C-14은 조금도 남아있지 않아야 한다. 그러나 수억 수천만 년 전의 것으로 추정되는 암석층에서 발견된 석탄이나, 다이아몬드에 아직도 C-14이 남아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이들의 연대는 수만 년에 불과한 것이다.[21] 그러면 어떤 연대측정 결과가 정확한 것인가? 석탄이나 다이아몬드에 아직도 C-14 흔적이 남아있다면, 이것들은 수억 수천만 년 전의 것이 아니다. 이것은 이러한 연대측정 방법들이 완전히 신뢰할 수 없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 연대측정 방법에서 사용하고 있는 기본 가정들도 잘못되었음을 가리킨다.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여겨지는 칼륨-아르곤 연대측정의 경우에도 유사한 문제점이 발견된다. 지질학자인 앤드류 스넬링(Andrew Snelling) 박사는 표7에서 볼 수 있듯이 칼륨-아르곤 연대측정 방법에 대한 이러한 몇 가지 문제점을 지적하였다.[22]
화산 분출
암석이 형성된 시기
K-Ar 방사성 연대측정 결과
에트나 산 현무암(Mt. Etna basalt), 시칠리아
BC 122년
17만~33만 년
에트나 현무암(Mt. Etna basalt), 시칠리아
1972년
21만~49만 년
세인트 헬렌스 산(Mount St. Helens), 워싱턴주
1986년
최대 280만 년
후알랄라이 현무암(Hualalai basalt), 하와이
AD 1800–1801년
132만~176만 년
나우루호에 산(Mt. Ngauruhoe), 뉴질랜드
1954년
최대 350만 년
킬라우에아 이키(Kilauea Iki) 현무암, 하와이
1959년
170만~1530만 년
표 7. 칼륨-아르곤(K-Ar) 연대측정의 오류
이러한 예와 다른 예들은 중요한 질문을 하게 만든다.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 방법이 우리가 알지 못하는 어떤 것의 정확한 연대를 제공하지 못한다면, 그 방법으로 측정된 연대가 어떤 암석의 정확한 연대라고 어떻게 말할 수 있단 말인가? 암석이 형성되었을 때, 그것을 기록해놓은 인간 관찰자가 없었는데 말이다. 그 연대측정 방법이 분출 시기가 알려진 암석에 대해서도 맞지 않는다면, 연대를 알 수 없는 암석에 대한 연대측정 결과를 어떻게 신뢰할 수 있겠는가? 이것은 매우 비합리적인 일인 것이다. 이에 비해, 이 세상을 창조하시고, 그 역사를 완벽하게 아시며, 인간이 그 역사와 창조의 시기를 이해할 수 있도록, 성경에 충분한 정보를 계시해 놓으신 하나님의 말씀을 신뢰하는 것이 훨씬 더 합리적이지 않겠는가?
결론 : 지구의 나이는 몇 살인가?
우리의 생각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시작할 때, 이 세상은 약 6,000년 정도 되었다. 우리가 인간의 오류가 있는(그리고 종종 명백히 거짓인) 연대측정 방법들에 의존할 때에도, 대다수의 연대측정 방법들은 수십억 년에 가까운 연대를 제공하지 않는다. 이들 방법은 몇 천 년에서부터 수십억 년에 이르는 매우 혼란스러운 연대 범위를 가리킨다.
전 세계의 문화들에서도 성경적 지구의 나이가 제시되고 있다. 반면에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 방법에 의한 연대는 크게 오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지구의 나이는 궁극적으로 믿음의 문제로 귀결된다. 그것은 세계관(worldview)의 문제이다. 당신은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께서 이 주제에 대해 말씀하신 것을 믿겠는가? 아니면 언제나 변하고 번복되는, 과거에 대한 불완전한 인간의 가정들과 상상을 믿겠는가?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하늘은 나의 보좌요 땅은 나의 발판이니 너희가 나를 위하여 무슨 집을 지으랴 내가 안식할 처소가 어디랴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 손이 이 모든 것을 지었으므로 그들이 생겼느니라 무릇 마음이 가난하고 심령에 통회하며 내 말을 듣고 떠는 자 그 사람은 내가 돌보려니와” (이사야 66:1-2, 개역개정)
* The biblical minimum and maximum age of the earth (Journal of Creation)
https://creation.com/biblical-age-of-the-earth
Footnotes
1. Not all young-earth creationists agree on this age. Some believe that there may be small gaps in the genealogies of Genesis 5and 11 and put the maximum age of the earth at about 10,000–12,000 years. However, see chapter 5, “Are There Gaps in the Genesis Genealogies?”
2. Some of these old-earth proponents accept molecules-to-man biological evolution and so are called theistic evolutionists. Others reject neo-Darwinian evolution but accept the evolutionary timescale for stellar and geological evolution, and hence agree with the evolutionary order of events in history.
3. Russell Grigg, “Meeting the Ancestors,”Creation, March 2003, pp. 13–15.
4. Floyd Nolan Jones, Chronology of the Old Testament(Green Forest, AR: Master Books, 2005).
5. James Ussher, The Annals of the World, transl. Larry and Marion Pierce (Green Forest, AR: Master Books, 2003).
6. Jones,Chronology of the Old Testament, p. 26
7. Others would include gaps in the chronology based on the presences of an extra Cainan inLuke 3:36. But there are good reasons this should be left out. See chapters 5, “Are There Gaps in the Genesis Genealogies?” and 27, “Isn’t the Bible Full of Contradictions?”
8. Jonathan Sarfati, “Biblical Chronogenealogies,”TJ 17, no. 3 (2003):14–18.
9. Robert Young,Young’s Analytical Concordance to the Bible(Peabody, MA: Hendrickson, 1996), referring to William Hales,A New Analysis of Chronology and Geography, History and Prophecy, vol. 1 (1830), p. 210.
10. Bill Cooper, After the Flood(UK: New Wine Press, 1995), p. 122–129.
11. Terry Mortenson, “The Origin of Old-earth Geology and its Ramifications for Life in the 21st Century,”TJ18, no. 1 (2004): 22–26, online atwww.answersingenesis.org/tj/v18/i1/oldearth.asp.
12. James Hutton,Theory of the Earth(Trans. of Roy. Soc. of Edinburgh, 1785); quoted in A. Holmes,Principles of Physical Geology(UK: Thomas Nelson & Sons Ltd., 1965), p. 43–44.
13. Mark McCartney, “William Thompson: King of Victorian Physics,”Physics World, December 2002, physicsworld.com/cws/article/print/16484.
14. Terry Mortenson, “The History of the Development of the Geological Column,” inThe Geologic Column, eds. Michael Oard and John Reed (Chino Valley, AZ: Creation Research Society, 2006)https://answersingenesis.org/age-of-the-earth/the-history-of-the-development-of-the-geological-column/.
15. For articles at the layman’s level, see Radiometric DatingFor a technical discussion, see Larry Vardiman, Andrew Snelling, and Eugene Chaffin, eds.,Radioisotopes and the Age of the Earth, vol. 1 and 2 (El Cajon, CA: Institute for Creation Research; Chino Valley, AZ: Creation Research Society, 2000 and 2005). See also “Half-Life Heresy,”New Scientist, October, 21 2006, pp. 36–39, abstract online atwww.newscientist.com/channel/fundamentals/mg19225741.100-halflife-heresy-acceleratingradioactive-decay.html.
16. Russell Humphrey, “Evidence for a Young World,”Impact, June 2005, online atwww.answersingenesis.org/docs/4005.asp.
17. Henry M. Morris,The New Defender’s Study Bible(Nashville, TN: World Publishing, 2006), p. 2076–2079.
18. C.C. Patterson, “Age of Meteorites and the Age of the Earth,”Geochemica et Cosmochemica Acta, 10 (1956): 230–237.
19. This does not mean that a 14C date of 50,000 or 100,000 would be entirely trustworthy. I am only using this to highlight the mistaken assumptions behind uniformitarian dating methods.
20. Andrew Snelling, “Conflicting ‘Ages’ of Tertiary Basalt and Contained Fossilized Wood, Crinum, Central Queensland Australia,”Technical Journal 14, no. 2 (2005): p. 99–122.
21. John Baumgardner, “14C Evidence for a Recent Global Flood and a Young Earth,” inRadioisotopes and the Age of the Earth: Results of a Young-Earth Creationist Research Initiative, ed. Vardiman et al. (Santee, CA: Institute for Creation Research; Chino Valley, AZ: Creation Research Society, 2005), p. 587–630.
22. Andrew Snelling, “Excess Argon: The ‘Achilles’ Heel’ of Potassium-Argon and Argon-Argon Dating of Volcanic Rocks,”Impact, January 1999, online atwww.icr.org/article/436.
*참조 : 지구의 나이에 관한 논쟁에 있어서 열쇠 : 노아 홍수는 장구한 시간과 양립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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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세기 1장의 하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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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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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사성탄소(C-14) 연대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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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AiG, May 30, 2007. last featured Sep 2, 2019
주소 : https://answersingenesis.org/age-of-the-earth/how-old-is-the-earth/
번역 : 양승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