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BRARY

KOREA  ASSOCIATION FOR CREATION RESEARCH

연대문제

성경적 역사와 상호 작용하는 방사성탄소 연대측정

미디어위원회
2024-06-07

성경적 역사와 상호 작용하는 방사성탄소 연대측정

(Radiocarbon Can Interact With Biblical History)

David F. Coppedge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이 철기시대 예루살렘에 대한 연구를 보강했을 때, 놀라움이 있었다.


   오늘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방사성탄소 연대측정(radiocarbon dating)에 대한 일반적인 통념을 몇 가지 바로잡아야 한다. 방사성탄소(C-14)는 반감기가 5,730년으로 매우 짧다. 따라서 수백만 년이 아니라, 수천 년의 역사에 대해서만 연대측정 도구로 유용하며, 시간을 거슬러 올라갈수록 정확도가 떨어진다. 기껏해야 오차범위 수십 년 단위 정도의 대략적 연대만 제시할 수 있다. 원자질량분석법(AMS, atomic mass spectroscopy)을 사용하는 방사성탄소 연구소에서는 시료의 개별 C-14 원자를 식별할 수 있지만, 10만 년도 되지 않아, 전 세계의 모든 방사성탄소들은 다른 동위원소로 전환되었을 것이다. 따라서 방사성탄소로 얻을 수 있는 연대측정의 상한선이 정해져있다.

오늘날에 방사성탄소의 붕괴 속도는 잘 정립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붕괴 속도가 변한 적이 없을까? 과학은 알 수 없다. 게다가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은 우주선, 초신성 폭발, 태양풍과 같은 천체 요인에 따라 달라지는, 대기 중 C-14의 생성 속도에 의존하기 때문에, 나무 나이테나 동굴 종유석과 같은 대리자(proxies)를 사용해 역사적으로 측정될 수 없다. 11년 주기의 태양 주기는 처음 측정된 이래로 상당히 신뢰할 수 있지만, 인류 역사를 통해 지구에 영향을 미쳤던 플레어 강도의 최대치는 알 수 없다. 지구의 공전 주기 동안, 매우 폭발적인 태양 플레어가 지구에서 먼 곳을 향할 수도 있고, 조용한 태양에서 발생한 플레어가 지구를 직접 겨냥했을 수도 있다.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은 어떻게 보정되는가?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은 달력 연대와 같지 않다는 것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나무 나이테(연륜 연대측정)나 천체 역학으로 계산되는 일식 기록과 같은 역사적 정보들로부터 보정되지 않는 한,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은 신뢰성이 부족하다. 방사성탄소 연대측정법을 불신하는 또 다른 이유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남겨진 기록 등으로 독립적으로 연대측정을 할 수 있는 유물들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방사성탄소는 씨앗, 신체 부위, 재와 같은 유기물질(탄소 함유)에만 사용될 수 있다.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에 내재된 가정들을 극복하기 위해서, 과학자들은 보정 곡선(calibration curve)을 사용해 방사성탄소 연대를 달력 연대와 연결한다.

2020년에 채택된 최신 보정곡선은 IntCal20이다. 과학자들의 대기 역사에 대한 이해가 변화함에 따라, 수시로 보정을 하기 때문에, 절대적인 보정이 아닌 '합의' 보정인 것이다. 예를 들어, 과학자들이 지상에서 실시됐던 원자폭탄 실험이 대기 중 C-14의 생성 속도를 변화시켰다는 사실을 깨달았을 때, 1945년 이후의 날짜에 맞게 곡선을 보정해야 했다. 시료에 남아 있는 C-14의 양에 영향을 미친 다른 지구물리학적 과정은 무엇이 있을까? 최신 보정 곡선에도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여기에는 모호한 연대를 초래하는 소위 “위글(wiggles, 흔들림)”과 “플래토(plateaus, 방사성탄소 연대측정 그래프에서 일관되게 나타나는 평평한 영역)”가 포함된다.

이러한 주의 사항들을 고려할 때,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은 고고학적 연대, 특히 논란 중인 연대를 추가로 확인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도 있다. 이 방법은 방사성탄소 연대측정 값을 역사적으로 알려진 앵커(anchor) 포인트와 내삽(interpolating)함으로서, 유적지의 역사적 패턴에 대한 가설을 제시하여, 도자기 양식(pottery styles)과 같은 다른 방법보다 잠재적으로 더 높은 해결 연대를 제공할 수 있다. 그러한 한 연구는 다윗과 솔로몬 왕의 시대인 철기시대 예루살렘에 관한 연구로서, 최근 PNAS 지에 발표되었다. 이 내용은 성경 독자들에게는 흥미로울 것이다. (*Regev et al., Radiocarbon chronology of Iron Age Jerusalem reveals calibration offsets and architectural developments. PNAS, 19 April 2024).

역사적 관심이 집중되어 있는 도시인 고대 예루살렘에 방사성탄소 연대측정법을 적용한 적이 없었다는 사실에 놀란 18명의 이스라엘인 저자들이 이 연구에 참여했다.

절대적 고정밀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은 복잡한 역사적, 고고학적 연대를 해결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철기시대(BC 1200~586년)의 예루살렘은 고고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유적지이지만, 이전에는 이러한 노력의 대상이 되지 못했다. 이 도시는 150년 동안 집중적인 고고학 발굴의 역사를 갖고 있는데, 이는 고대 문헌, 특히 왕들의 명단과 중요한 정치적 사건에 대한, 두껍고 상세한 역사적 기록을 담고 있는 성경에 대한 관심에서 비롯된 것이다. 하지만 놀랍게도 이 시기에는 예루살렘에서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이 거의 적용되지 않았고, 연대측정은 도자기 유형, 층서학, 텍스트 자료의 통합에만 기반을 두고 있었다.

.계단식 석조 구조, 다윗성, 예루살렘. <David Coppedge, 2006.>


이 간격을 메우기 위해서, 연구자들은 다윗 성(City of David, BC 12~6세기 예루살렘 남부의 도시) 내 여러 곳에서 씨앗들, 파괴층에서 나온 재, 박쥐의 뼈, 가옥의 목재 등 유기물질 잔해들을 수집했다. 미시층서학(microstratigraphy)은 아모스가 언급한 잘 알려진 지진(BC 766~750년경 지질학적 퇴적물에서 확인 가능)과 BC 586년 바빌론에 의한 예루살렘 멸망이라는 두 앵커 포인트 사이의 유물 연대를 내삽하는 데 전례 없는 정밀성을 제공했다.


과학적 데이터의 출처로서 성경

논문의 저자들은 성경의 기록을 데이터로 취급했다. 왜 그랬을까? 히브리인들은 “책의 사람들(people of the book)”로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민족을 통해 일하신 증거들을 역사적 기록으로 남기고 소중히 여겼기 때문이다. 구약성경의 역대기를 읽는 사람이라면, 족보와 역사 기록이 얼마나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는지에 감탄할 것이다. 각 왕은 선대왕이 죽거나 정복한 후 계승한 연도에 따라 언급되어 있다. 때로는 8세기 중반의 지진과 같이 다른 방법으로 조사할 수 있는 단서와 연결될 수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저자들은 조사에 도움이 되는 특정 구절을 인용하고, 성경적 역사, 서술, 묘사를 액면 그대로 믿을 수 있는 것처럼 언급하고 있었다. 구체적인 인용문은 다음과 같다 :

▶  열왕기하 15~16장 - “시리아(아람-다메섹 동맹)-에브라임 전쟁(Syro-Ephraimite War)”에 관한 기술

▶  열왕기하 25:8~9 - 바벨론 사람들이 성전을 불태운 이야기

▶  예레미야 52:12~13 - 성전 파괴에 대한 예언자의 목격담

▶  아모스 1:1 - “유다 왕 웃시야의 시대 곧 이스라엘 왕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의 시대 지진 전 이년에...”

연구자들은 또한 BC 586년이라는 날짜를 확인하는 근거로 바빌로니아 연대기(Babylonian chronicles)를 언급했다.

히브리어 텍스트와 주변 국가의 텍스트 사이의 한 가지 대조점은 히브리어 선지자들은 왕의 죄에 대해 공개적으로 기록한 반면, 다른 국가의 텍스트는 종종 왕의 명성을 과장하기 위해 세부 사항을 조작하거나 생략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산헤립의 서기관들은 히스기야 왕을 “새장 속의 새처럼” 예루살렘에 가두었다고 기록했지만, 하나님께서 그의 군대를 멸망시키셨다는 사실은 언급하지 않고 있었다.


방사성탄소는 성경의 기록에 동의한다

과학자들의 목표 중 하나는 예루살렘의 도시 발달의 패턴을 밝히는 것이었다. 그러던 중 한 가지 추세에 주목했다 :

이러한 연쇄들을 사용하여, BC 720년경의 대기 중 C-14 농도와 BC 586년 바빌로니아 멸망의 역사적으로 확인된 지층면에서 지역적 차감을 계산하였다. 후자는 BC 624년에서 572년 사이의 100개의 단일-고리(single-ring) 측정으로 확인하였다. 이 강력한 C-14 연대측정법은 철기시대 예루살렘의 재건을 조명해주고 있다. 예루살렘에 BC 12~10세기 정착했다는 증거와 BC 9세기에 이미 서쪽으로의 확장이 시작되었으며, 이 시기에 도시 전역에서 광범위한 건축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다는 증거를 제공한다. 그 후 BC 8세기 중반에 발생한 지진으로 인해, 예루살렘 도시는 크게 손상되었다가 다시 재건되었으며, 이후 바빌로니아가 멸망할 때까지 도시가 크게 요새화되어 번영을 이어갔다.

방사성탄소 연대측정 결과는 생각보다 한 건축 단계가 더 일찍 있었음을 시사한다 :

따라서 BC 8세기 예루살렘의 요새화를 가져온 주요 건축 프로젝트가 이전에는 연대기에 의해서 BC 8세기 후반의 히스기야(Hezekiah) 왕 때인 것으로 배정되었지만(예로 참고문헌 59), 이제 이러한 활동은 BC 8세기 중반에 재위했던 웃시야(Uzziah) 왕의 말년과 연관될 수 있으며, 시리아-에브라임 전쟁(Syro-Ephraimite war, 왕하 15~16장) 동안 도시가 강화되었음을 가리킨다.

성서 학자들이 특히 관심을 갖는 것은 예루살렘의 초기 정착에 관한 연구 결과이다 :

전체 시료의 거의 20%(18개의 연대)가 초기 철기시대(BC 12~10세기, 그림 4)의 시기에 해당한다. 이는 매우 중요한데, 단 3건(RTD 10780, 9598, 9585)만이 초기 철기시대의 도자기(pottery)와 관련되어 나온 연대이고, 나머지 연대들은 건축 자재에서 탄화된 유물(charred remains)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 연구의 모든 지역에서 측정된 풍부한 초기 철기시대 연대측정들은 이 시기의 제한된 건축 관련 문헌들로 인해, 광범위하게 아직 결정되지 않은 성격을 분명히 나타내고 있고, 종종 어림잡아 평가되어 있다. 

다윗 성의 남동쪽 경사면에 있는 한 집의 방에서, “0.5m 두께의 퇴적물과 돌로 쌓인 곳에서 BC 16세기, 12세기, 10세기, 9세기로 추정되는 4개의 연대측정 결과가 나타났는데, 이는 이 지역에 오랫동안 사람들이 거주했음을 나타낸다.”


예루살렘은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또한 방사성탄소 연대측정 결과는 예루살렘의 정착 기간을 더 거슬러 올라가게 해준다. BC 9세기에 지어진 “기념비적 건물”인 100번 건물과 다른 유적지에서 저자들은 더 이른 시기의 거주 증거를 발견했다 :

놀랍게도, 방사성탄소 연대측정 결과 100번 건물은 약 300년 동안 사용되었음을 보여주는 반면(그림 5), 건물과 함께 발견된 도자기들은 거의 전적으로 BC 7세기 말에서 6세기 초의 철기시대 말기에 속하는 것이었다(참고문헌 35 참조). 마찬가지로, U 지역에서는 여러 암석층과 방 17063의 최상층 백토층에 대한 방사성탄소 연대측정 결과 장기간 사용되었음을 보여주고 있다(위 참조). 또한 E 지역에서는 실로 층 12(Shiloh’s Stratum 12, 일반적으로 BC 8세기로 추정됨)의 백색 퇴적층에서 4개의 더 오래된 연대측정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관찰은 이 잘 준비되고 오랫동안 사용된 바닥이 사용 기간동안 지속적으로 청결하게 유지되어, 그 위에 쌓인 대부분의 물질이 점거의 마지막 단계와 구조물의 벽 재료 붕괴에서 비롯된 것임을 시사한다. 따라서 다양한 건축 자재와 바닥에서 나온 방사성탄소 연대측정 결과는 도자기 및 기타 문화적 유물의 연대보다 건물 및 전체 정착지의 점거 역사에 대한 보다 현실적인 근사치를 제공한다.

즉, 도자기나 불에 탄 층의 증거들은 초기 활동의 증거들을 숨겨, 고고학자들을 오도할 수 있었음을 의미한다.

방사성탄소 증거가 가치있는 것 중 하나는 도자기와 같은 다른 데이터 출처의 공백을 메우는 것이었다. 저자들은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이 예루살렘에는 다윗 왕(BC 1050년)의 중요한 시기 동안과 이전에 사람들이 상당히 일찍부터 거주했음을 입증한다고 믿고 있다. 다윗 왕과 그의 군대가 예루살렘을 정복할 때, 이곳은 여브스 족속(Jebusites)이 점거하고 있던 요새화된 도시였다. 

우리는 BC 12세기에서 10세기 사이에 예루살렘에 사람들이 광범위하게 거주했다는 구체적인 증거들을 제공한다. 왜냐하면 연구된 모든 지역의 수명이 짧은 재료들이 이 세기로 연대측정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에서 진단용 도자기가 부족한 경우가 많았다. 이는 특히 기초가 자주 기반암에 닿아 있는, 조밀하게 재건축된 도시에서,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역사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이 실시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요약하자면, 방사성탄소 연구는 초기 예루살렘에 대한 지식을 확장하여, 남동쪽 언덕(다윗 성)의 초기 및 확장된 점거, 그리고 서쪽 언덕(시온 산)의 초기 건설을 암시하는 추가적 단서를 제공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학자들은 IntCal20 보정곡선에서 향후 곡선의 추가 수정이 필요할 수 있다는 단초를 발견했다.

.올리브 산(Mount of Olives)에서 본 예루살렘. <DFC>

-------------------------------------------------------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이 예루살렘에 대한 성경 기록을 뒷받침한다는 것은 고무적이지만, 우리의 권위는 방사성탄소가 아니라, 성경 그 자체이다. 왜 성경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을까? 성경은 성령의 감동하심을 받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씀한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성경은 1500년 동안에 걸쳐 각계 각층의 사람들이 기록했지만, 하나님의 본질, 세상의 역사, 회개하고 그분의 말씀을 믿어야 할 인간의 책임에 대해서 일관성과 통일성을 갖고 있다. 이 연구는 실제로 새로운 정보를 추가하지 않았다. 단지 한 연대측정 방법(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을 사용하여 다른 연대측정 방법(도자기 연대)을 성경이 이미 말한 것과 더 일치하게 만들었을 뿐이다. 두 가지 방법 모두 예루살렘에 대한 인간의 독립적인 연구를 성경으로 되돌려 놓았다.

예루살렘에 대한 첫 언급은 창세기 14장에서 아브람이 살렘(Salem, 예루살렘의 고대명) 왕이자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인 멜기세덱에게 전쟁 전리품의 십일조를 드린 창세기 14장으로 거슬러 올라간다(시편 110편과 히브리서 7장 참조). 여기서 살렘이 거의 천 년 후에 다윗이 정복한 예루살렘과 같은 도시를 가리키는지는 학자들 사이에서 논란이 있지만, 학자들이 이삭을 제물로 바친 장소로 생각하는 모리아산(Mt Moriah, 후에 Temple Mount) 근처일 가능성이 높다(창세기 22장). 여호수아 10장에는 북부 원정에서 정복한 다섯 왕 중 예루살렘 왕이 언급되어 있지만, 여호수아 15장(땅의 분배 이후)에 따르면, 이 도시는 여전히 여부스(Jebus)라고 알려져 있었다(사사기 19:10). 여호수아 시대에는 베냐민 지파가 정복하지 못했지만(여호수아 15:63), 사사시대에는 부분적으로 성공적인 출정이 있었다(사사기 1:8-21). 다윗의 사령관 요압이 수자원을 이용해 도시를 확장하고, 여부스 족속을 몰아낸 후에야, 완전한 이스라엘의 도시가 되었으며, 그 이후에는 길고 다사다난했던, 때로는 영광스럽고 때로는 비극적인 역사가 이어졌다. 예루살렘은 우리 주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부활하신 도시이기도 하다. 주님은 이 도시가 보이는 올리브 산에서 승천하셨다. 그 이름은 하늘에 있는 영원한 상태의 도시인 새 예루살렘에서 영원히 기념될 것이다.

이것은 신뢰할 수 있는 하나님의 말씀에서 나온 사실이다.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은 제한된 상황에서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지만, 의지하기에는 상한 갈대이다. 이에 관한 이전 기사를 참조하라 : 


▶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이 쓸모없어지고 있다 (2022. 7. 28)

▶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의 한계 (2020. 8. 20)

▶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의 추정이 드러나다 (2020. 5. 25)

▶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의 가정에 의문이 제기되다 (2020. 3. 21)

▶ 방사성탄소 연대측정은 전 세계적으로 균일하지 않다 (2018. 5. 31)

▶ 나무 나이테에서 발견된 “특별한” 방사성탄소 이상 (2017. 1. 19)



*참조 : ▶ 방사성탄소(C-14) 연대측정

https://creation.kr/Topic301/?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6687004&t=board

▶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의 문제점

https://creation.kr/Topic301/?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6687016&t=board

▶ 연대측정의 오류 사례

https://creation.kr/Topic301/?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6686980&t=board

▶ 공룡의 C-14 연대측정

https://creation.kr/Topic204/?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6669194&t=board

▶ 성경을 지지하는 고고학

https://creation.kr/Topic502/?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6824724&t=board

▶ 성경 속 지진

https://creation.kr/Topic502/?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6816923&t=board


출처 : CEH, 2024. 5. 20.

주소 : https://crev.info/2024/05/radiocarbon-biblical-history/

번역 : 미디어위원회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3

대표전화 02-419-6465  /  팩스 02-451-0130  /  desk@creation.kr

고유번호 : 219-82-00916             Copyright ⓒ 한국창조과학회

상호명 : (주)창조과학미디어  /  대표자 : 박영민

사업자번호 : 120-87-70892

통신판매업신고 : 제 2021-서울종로-1605 호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5

대표전화 : 02-419-6484

개인정보책임자 : 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