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BRARY

KOREA  ASSOCIATION FOR CREATION RESEARCH

천문학

지질학자들은 이집트 크레이터들에 대해 당혹해 한다.

지질학자들은 이집트 크레이터들에 대해 당혹해 한다. 

(Geologists Puzzle Over Egyptian Craters)


      이집트 사막 깊이 나있는 일련의 크레이터(craters, 분화구)들은 지질학자의 머리를 갸우뚱하게 만들고 있다. 그것들은 충돌크레이터(impact craters)도 아니고, 알려진 화산폭발 현상(volcanic phenomena)도 아닌 것처럼 보인다고 Discovery Channel News는 말한다. ”그것은 이상하고 새로운 것입니다”라고 한 프랑스 과학자는 보고했다. 애리조나 대학의 멜로쉬(Jay Melosh)는 ”그와 같은 것은 현재 지질학 문헌에서 기술되어있지 않습니다. 그것을 이해하려는 노력은 매우 가치 있는 일이 될 수 있을 겁니다.” 라고 표현했다.

이 크레이터들의 충격은 전 지구적으로 영향을 끼쳤을 수도 있다. 만약 알려지지 않은 어떤 과정이 이 구조들을 초래했다면, 행성 과학자들은 다른 외계행성들에서 적어도 어떤 표면 특징들의 기원은 재고되어야 할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

”그 정보는 길프 케비르(Gilf Kebir) 지역을 설명하는 것 외에, 지구상이나 다른 행성들에서 유용할 지도 모릅니다. 예를 들면 화성은 한때 물과 화산활동이 함께 풍부했었습니다. 그리고 오늘날 그 행성에는 크레이터들로 보이는 땅(cratered-looking land)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마도 그 유명한 마맛자국(pockmarks)들의 일부는 충돌크레이터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멜로쉬는 설명하였다.”

그 기사는 1,300여 개의 수수께끼 크레이터들 중에 일부 크레이터들에 대한 지상사진과 위성사진을 보여주고 있다.



만약 그 크레이터들이 비충돌(non-impact) 과정에 의한 것이 아님이 밝혀진다면, 그것은 고전적인 화산폭발 또는 열수과정(hydrothermal processes)과 같지 않은, 땅속으로부터 내부 열(internal heat)이 빠져나오는 것과 같은 어떤 과정에 의한 것이 아닐까? 예를 들면, 죽음의 계곡(Death Valley)에서 우베헤베 크레이터(Ubehebe Crater)와 인근 사발 모양(bowl-shaped)의 지형 모습들은 증기폭발(steam explosions)에 의해서 형성된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만약 행성과 위성들이 전 행성적으로 여드름이 터지는, 또는 팥죽이 부글거리는 것과 같은 사건들이 일어났었다면, 막대한 수의 둥근 지형 모습들이 동시에 생성되지 않았을까? 이 소리가 기괴하게 들린다면, 엔셀라두스(11/28/2005)와 화성(08/17/2006)에서 간헐천(geysers)들이 발견되었다는 소식은 훨씬 더 기괴하게 들릴 수 있다.


수십 년 동안 과학자들은, 태양계에서 둥글고 가장자리를 가지는 크레이터들은 대부분 운석 충돌에 기인한 크레이터들일 것이라고 단순히 가정해왔다. 의심의 여지없이, 많은 크레이터들은 그와 같은 방법으로 형성되었다. 만약 다른 과정들이 크레이터 광조(crater rays), 분출물 덮개(ejecta blankets), 중앙 봉우리(central peaks)와 같은 모습들을 흉내 낼 수 없다면, 이러한 특징들은 충돌크레이터를 나타내는 것으로 진단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기억해야할 것은, 과학자들은 커다란 충돌크레이터가 만들어지는 것을 결코 목격한 적이 없다는 것이다. (1994년 목성에서 일어난 충돌은 목격한 것이 될 수 없다. 왜냐하면 그것은 고체 표면에 충돌한 것이 아니었다). 운석(meteor) 전문가인 슈메이커(Gene Shoemaker)는 운석 충돌효과를 연구하기 위해서 암석에 탄환을 충돌시키곤 한다. 그러나 작은 스케일에서의 그의 실험을 모든 스케일로 확대 외삽하는 것은 하나의 가정이다. 그것은 관측이 아니다. 비록 충돌이 일차 원인이라 할지라도, 그것이 유일한 원인이 아닐 수도 있다.


화성과 달의 일부 크레이터들이 내부적으로 형성되었을 가능성은, 크레이터들이 대부분 이차성 충돌에 의한 것이라는 사실과 함께(참조 : 갑자기 훨씬 더 젊어진 행성들과 위성들 http://www.creation.or.kr/library/itemview.asp?no=2948), (06/08/2006) 행성들 표면의 나이에 관한 기존의 이론을 폐기처분하게 할 수도 있게 하는 것이다. 여기 우리 지구 행성에서 어떠한 지질학적 설명과도 맞지 않는 크레이터 구조들을 보게 되었다. 수수께끼는 과학의 발전을 위해서 좋은 것이다. 흥미로운 결과들이 뒤따를 것이다.  



번역 - 미디어위원회

링크 - http://www.creationsafaris.com/crev200611.htm

출처 - Creation-Evolution Headlines, 2006.11. 1.

구분 - 4

옛 주소 - http://www.kacr.or.kr/library/itemview.asp?no=3706

참고 : 4324|4245|4032|3765|3706|2948|2692|4945|5039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3

대표전화 02-419-6465  /  팩스 02-451-0130  /  desk@creation.kr

고유번호 : 219-82-00916             Copyright ⓒ 한국창조과학회

상호명 : (주)창조과학미디어  /  대표자 : 박영민

사업자번호 : 120-87-70892

통신판매업신고 : 제 2018-서울중구-0764 호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5

대표전화 : 02-419-6484

개인정보책임자 : 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