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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ASSOCIATION FOR CREATION RESEARCH

성경

이집트의 태양신 호루스는 신격화된 함이다 : 1부

미디어위원회
2023-05-23

이집트의 태양신 호루스는 신격화된 함이다 : 1부

(Horus—the deified Ham : part 1)

by Gavin Cox


    이집트의 많은 신들 중 가장 유명하고 오래된 신 중의 하나는 팔콘 태양신(falcon sun-god)인 호루스(Horus)였다. 이번 글은 두 번에 나누어(part 1, part 2), 창세기에 기록된 노아의 셋째 아들 함(Ham)의 삶에 대한 12가지 핵심 특색(motifs)들을 살펴볼 것이다. 그런 다음 이집트의 증거들 중 가장 오래된 것에 집중하여, 묘사된 호루스와 비교할 것이다. 1부에서는 다음과 같은 특색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1)함은 아담으로부터 11대 후손, 2)‘함(Ham)’ 이름의 어원, 3)함의 가족은 8명, 4)함은 삼형제 중 막내. 이러한 함의 특색들을 호루스와 비교해보면, 이교도 이집트인들이 함(Ham)을 호루스(Horus)로 신격화했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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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의 역사적 기초

 시편 105:23,27, 106:22에서 이집트(Egypt)는 노아의 셋째 아들인 "함의 땅(the land of Ham)"으로, 그리고 시편 78:51에서는 "함의 장막(tents of Ham)"으로 불리고 있다. 함과 미스라임(Mizraim, 함의 셋째 아들)은 시편 105:23에서 이집트를 가리키는 명칭으로 함께 나온다.

“이에 이스라엘이 애굽(miṣrāyim)에 들어감이여 야곱이 함(ḥām)의 땅에 나그네가 되었도다.”(시 105:23, 개역개정)

여기서 '미스라임(Mizraim)'은 성경 전체에 걸쳐 애굽(이집트)을 가리키는 일반적인 이름이다. 함은 대홍수의 직접적인 목격자였으며, 그의 형 셈과 비슷한 나이까지 살았을 것이다(대홍수 이후 500년, 창세기 11:11). 노아의 가르침을 통해, 함은 창조와 대홍수 이전의 세계에 대해 알게 되었고, 그는 그 지식들을 자연스럽게 후손에게 물려줬을 것이다. 이 모든 것은 이집트인들에 의해 이교화되었다. 대홍수 이후 함이 대단히 오래 살았고, 대홍수 이후 문명의 재건에 관여한 일, 그리고 홍수 이전의 세계에 대한 지식들은, 이집트인들이 그에게 신성한 지위를 부여했을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한다.

 

함의 인생에 있어서 12개의 주요 특색 

함의 인생의 12가지 주요 특색(motif)들을 창세기 5~11장(표 1)에서 뽑아내어, 호루스와 비교할 것이다. 함이 호루스로 신격화되었다면, 이교적 방식이기는 하지만, 호루스는 식별 가능할 정도로 이러한 특색들이 반영되어 있을 것이다. 이번 글(1부)은 특색 1~4를, 다음 글(2부)은 특색 5~12를 탐색할 것이다. 

 

함의 성경적 특색

함에 대한 기록

창세기 구절

1

아담의 11대 손

아주 오랜 수명을 산 아담의 11대 손에 위치함

5:1~32

2

이름의 어원

이름/특징이 육체적으로 폭력, 흙 같은 검은색, 태양의 열과 연관됨

6:11, 8:22, 11:3

3

8명의 가족

4명의 남자와 그들의 아내들

6:18, 7:7,13

4

총 3형제

함(막내), 셈, 야벳(장자)

5:32, 6:10, 7:13

5

아버지 노아

노아(저주받은 땅을 위로하는 이름)

5:9~32 6:8~10

6

방주(300×50×30 규빗, 3층)

방주로 들어간 노아와 가족

6:15~16, 7:11, 8:16~18

7

대홍수

심판으로 보내진 전 지구적 홍수

6:17

8

노아의 저주와 축복

함의 죄(형제 간 원한), 성적 무력화(랍비의 추정-거세), 정치적 지위 추락

9:22,24~27

9

함의 4 아들

구스, 미스라임, 붓, 가나안

10:1

10

동쪽에서 시날 땅으로 이동

바벨탑 사건에서 여호와가 인류를 흩으신 이후(함과 아들들 포함)

11:2,8~9

11

‘함의 땅’

시조인 함의 이름을 딴 애굽(Egypt)

시편 105:23 등

12

긴 수명의 삶

셈과 비슷한 수명을 살았을 것으로 보임

11:11

표 1. 함(Ham)의 인생의 12가지 주요 특색들

 

1부와 2부 글 모두 각 특색들에 대해 가장 오래된 이집트 문서들의 증거에 집중하여, 이러한 연관성을 탐구할 것이다. 탐구에 앞서 호루스가 누구였는지에 대한 간략한 논의가 순서일 것이다.

 

팔콘(매) 태양신 호루스의 소개

호루스(Horus)는 이집트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중요한 신 중 하나이며, 적어도 이집트 왕조 시대(Dynastic Period) 초기부터 있었으며, 친숙한 형태로 ‘호루스의 매(Horus falcon)’가 나르메르 왕의 팔레트(Narmer Palette)에 나타난다(그림 1).

그림 1. 나르메르 왕의 실트석 팔레트, 나르메르와 호루스가 적을 정복하는 모습. (Siltstone Narmer Palette (recto), CG14716 Narmer and Horus vanquishing foes).

그림 2. 검은 화강암으로 만들어진 호루스 조각상, 에드푸의 호루스 신전. (Horus statue in black granite, Temple of Horus, Edfu.)

 

호루스(Horus)는 그의 아들, 아버지, 어머니와 함께 ‘고왕국 피라미드 문서(Old Kingdom Pyramid Texts, OK PT)’에 나타난다(2부 글 참조). 호루스는 매(falcon, 그림 2), 또는 매의 머리를 한 사람으로 묘사되고 있다. 호루스는 태양의 한 형태로서, 창조의 신(a creator god)으로 여겨진다. 그의 아버지는 오시리스/게브(Osiris/Geb)였고, 유명한 세트(Seth)를 형제로 두고 있다. 이 가족과 관련된 신화는 오시리스가 살해된 후, 호루스와 세트 사이의 투쟁을 포함하고 있다(2부 참조). 여기에서 두 형제는 폭력적인 지배권 다툼으로 서로에게 상처를 입힌다. 호루스는 눈 하나를 잃게 되고, 그것은 달(토트, Thoth)로 신격화되었으며, 건강한 눈은 태양(레, ReꜤ)으로 신격화되었다. 호루스의 다양한 면들은 별개의 신들이 되었다. 예를 들어 '아이 호루스(Horus the child)', '노인 호루스(Horus the elder)', ‘태양 형태의 호루스’ 등이 있다. 파라오(Pharaohs)는 호루스의 살아있는 화신이 되었고, 그들의 '호루스 이름'을 받았다. 죽으면 그들은 호루스의 매처럼 하늘로 날아가서, 영원히 하늘을 가로지르는 태양 배(solar barge)에 있는 태양신 레(, 라)와 합류한다고 믿고 있었다.[1] 호루스에 대해 많은 것을 쓸 수 있지만, 나의 두 글은 노아의 셋째 아들 함과 호루스의 연관성에 대한 논의로 제한하여 말할 것이다.

 

 특색 1. 아담의 11대 손 : 함과 호루스의 비교

 

창세기 5:1~32 연대기에 의하면, 함(그의 형제들과 함께)은 아담의 11번째 후손으로 위치하고 있다.[2] 호루스에 관한 이집트 신화에서 유사한 연대기적 관계가 식별될 수 있을까? 이집트의 고왕국 피라미드 문서에는 엔네아드(Ennead, 九神)라고 불리는 9명의 신들의 그룹이 기록되어 있다. 그들의 표시는 9개의 깃발(9 flags), 또는 수직 선(vertical dashes)이었다 : psḏ.t (Wb 1, 558.12). 그들은 Pepis II PT-600§1655에 수록되어 있다 :

"오 헬리오폴리스에 계시는 위대한 아홉 분이여! - 아툼(Atum), 슈(Shu), 테프누트(Tefnut), 게브(Geb), 누트(Nut), 오시리스(Osiris), 이시스(Isis), 세트(Seth), 네프티스(Nephthys) - 아툼의 자손들이여!“

 "위대한 엔네아드(The Greater Ennead)" psḏ.t-ꜤꜢ .t(Wb 1, 559.5)에는 토트(Thoth)와 호루스가 포함되어 있다. 방관자로 나타나는 (아버지 또는 형제) 오리시스(Osiris)가 설명될 때, 호루스의 위치는 아툼에서부터 11번째로 나타난다. Unas PT-219§167–177 :

"아툼... 슈... 테프누트... 게브... 누트... [오시리스]... 이시스... 세트... 네프티스... 토트(Thoth)... 호루스."

이전 글[3]에서 나는 아툼(Atum)이 이집트인들이 기억하는 이교화된 아담(Adam)이라고 주장했다. 여기 PT-219§167–177에서 호루스는 ‘위대한 엔네아드’ 내에서 오시리스를 방관자(bystander)로 고려할 때, 아툼으로부터 11번째에 위치한다. 이것은 창세기 5:1~32절의 족보에 대한 이교화된 기억으로 볼 수 있다. 여기서 함(및 형제들)은 아담으로부터 11번째 줄에 서 있다. 엔네아드는 하나로 통합된 그룹(전형적으로 9명)으로 생각되었지만, 증거에 따르면(예: PT-600§1655), 그들은 동시에 아툼의 연속적인 자손으로 고려될 수 있다.[4] 그러나 ‘위대한 엔네아드’들의 나이는 어떻게 될까? 여기 창세기 5:1~32의 족장들의 수명과 비교될 수 있을까?

그림 3. 제19왕조의 튜린(토리노) 왕의 목록(19th Dynasty Turin King List, in hieratic script).

 

제19왕조의 튜린(토리노) 정경 파피루스(Turin Canon papyrus, 그림 3)는 많이 손상되었지만, 이집트의 초기 역사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 문서에서 이집트 초기 왕조의 통치자들은 "호루스의 계승자들(Followers of Horus, asšms.w-ḥr.w) (Wb 4, 486.16–19)로 기술되어 있다. 호루스는 1열과 2열(단편 11, 150)에서 세트(Seth), 토트(Thoth)와 함께 특별한 통치 기간을 가진, '신과 반신반인' 사이의 위치로 나타난다.[5] 흥미롭게도 목록의 첫 번째 이름들에는 호루스, 세트, 토트(위대한 엔네아드로부터 알려진)에 더하여, 창조에 대한 언급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5]

코펜하겐 대학의 이집트학 교수인 리홀트(K. Ryholt)의 설명에 따르면,

“이집트 신화에 등장하는 왕들은 신(gods), 반신반인(demigods), 정령(spirits)으로 구성되어 있다. … 첫 번째 이름[n ib[...]]은 땅과 물이 모든 곳에 존재하기 이전의 원시 바다와 관련될 수 있다. '해변의 흙(clod of the shore, pns.t n spt)이라는 이름은 생명체가 없던 물질인 땅에서 생명체를 창조한 것을 가리키는 말일 수밖에 없다. 뒤에 나오는 두 이름('고귀한 여성의 소유주(possessor of noble women, ẖrḥm.wt-šps.w[t])‘와 '[고귀한?] 여성의 보호자(protector of [noble?] women, ḫw-ḥm.wt-[šps.wt?])’는 아마도 여자의 창조와 관련이 있을 것이다. 더 아래에 있는, 2열의 사라진 부분에는 반신반인에서 정령으로의 추가 전환이 있으며, 이는 3열의 처음 9줄에서 계속된다. 정령은 일반적으로 선사시대의 왕들로 해석되어왔다. 하지만, 왕들의 목록(King-list)이 제공하는 정보에 얼마나 많은 역사적 중요성을 부여해야할 지는 불분명한 채로 남아있다.”[6]

 이것은 창세기 5:1~32절에 기록되어 있는, 아담(흙으로 만들어진)과 이브에서부터 시작되어 계승되고 있는 연대기적 인물들에 대한 이교화된 언급처럼 들린다. 9개의 잃어버린 행에는 위에 설명된 신화적 통치자의 숫자가 포함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이 파피루스 문서가 창조부터 대홍수까지 창세기와 평행을 이루는 것처럼 보인다는 사실에 대해, 가이사랴의 주교였고 로마의 역사가이자 해석가였던 유세비우스(Eusebius, AD 260년경~339년)는 길을 잃지 않았다. 그는 마네토의 자료에 접근할 수 있었다. 1964년 와델(W.G. Waddell)은 유세비우스의 아르메니아어 버전 번역본에서 그가 생각한 바를 이렇게 말했다 :

“마네토(Manetho)가 자신의 해석을 세 권의 책으로 집필한 ‘이집트 역사(Egyptian History)’에서, 신들, 반신반인, 죽은 자의 정령, 그리고 이집트를 다스린 필멸하는 왕들을 다루고 있다... [유세비우스는 이 신들을 그리스 이름으로 족보(계보) 상으로 나열하고 있다]... 태양력 2,206년에 해당하는 태음력 24,900년 전체를 구성하고 있는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이제 이 숫자들을 히브리 연대기와 비교해 보면, 그것들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룬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집트는 히브리인들에 의해 메스트라임(Mestraim, 미스라임)이라고 불린다. 메스트라임은 대홍수 이후 오래 살지 못했다. 대홍수 후에 노아의 아들 참(Cham, or Ham(함))이 메스트라임(Mestraim, or Aegyptus(에집투스, 아이깁투스))을 낳았다. 노아의 후손들이 흩어지기 시작할 때에, 그는 이집트에 처음으로 정착한 자였다. 이제 아담으로부터 대홍수까지의 전체 시간은 히브리인들에 따르면 2,242년이었다...”[6]

(칠십인역(extended LXX) 연대기에 의존하는) 유세비우스는 이집트 연대기가 월 단위로 계산되어야 한다는 있을 법하지 않은 주장을 한다. 각주에서 와델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Fn. 1) 왕조 이전 시대는 한 그룹의 신들로 시작되는데, 이들은 멤피스에서 숭배되었던 형태로 헬리오폴리스의 위대한 엔네아드(Great Ennead of Heliopolis)로 구성된다… 튜린(토리노)의 파피루스에서 신들은 동일한 순서로 기록되어 있다 : 프타(Ptah), 레(Rê), 슈(Shu), 게브(Geb), 오시리스(Osiris), 세트(Sêth, 200년), 호루스(Horus, 300년), 토트(Thoth, 3126년), 마아트(MaꜤat), 하르(Har) … "[6]

 “(Fn. 5) '반신반인들(Demigods)'은 죽음의 정령(Spirits of the Dead)과 동격이어야 한다… 이들은 아마도 튜린(토리노) 파피루스에서 호루스의 추종자 또는 숭배자였던 셈수 호르(Shemsu Hor)일 것이다…

 유세비우스가 사건을 과장하긴 했지만, 튜린 문서와 아담에서 노아의 가계에 이르는 창세기 연대기의 이집트 버전인 ‘위대한 엔네아드(Ennead, 구신)’는, 비록 이교도 형태로 기록 보존되었지만, 함에 대한 원래의 기억으로부터 유래했고, 함은 호루스로 신격화된 것으로 보인다.

 

특색 2. 호루스와 함이라는 이름의 어원 : 폭력, 검음, 뜨거움

 

함의 이름의 어원(Etymology of Ham’s name)

이전 글에서 논의한 바와같이[8], 함의 이름은 히브리 텍스트 내에서 비슷한 소리를 내는 단어에 대한 음성학적 연결을 통해 이해할 수 있으며, 성서학자들은 이것을 'paronomasia'(언어유희, 말장난)이라 한다. 창세기 6:11절에 홍수의 원인이 나오며, 이 땅에는 하마스(ḥāmas) 즉, "폭력(violence), 그릇됨(wrong)"(HALOT-2980)으로 가득 차 있었다고 말한다. '함(Ham)'과 음성적으로 일치하는 것은 11절에서 명백하다(아래 주황색으로 강조 표시된 텍스트 참조).

       

“세 아들을 낳았으니 셈과 함(hām)과 야벳이라 그 때에 온 땅이 하나님 앞에 부패하여 포악함(ḥāmās)이 땅에 가득한지라”(창세기 6:10-11).

 신학자 무쉐 가르시엘(Moshe Garsiel)은 언어유희에 대해 언급하기를

“… 여기서 단순히 건전한 언어유희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함과 '불법' 사이의 연관성을 암시한다. 나중에(9:22-27), 이 아들은 실제로 형제들에 비해 자신의 본성이 열등하다는 것을 드러낸다”[9]

 하마스(ḥāmās)라는 단어는 창세기에 세 번 나온다(6:11, 13; 49:5). 이 단어의 의미는 창세기 49:5절에서 야곱의 저주와 그의 아들들의 축복에서 분명해진다. 문제의 구절은 이렇게 말한다.

"시므온과 레위는 형제요 그들의 칼은 폭력(ḥāmās)의 도구로다".

 문맥상 단순한 도덕적 잘못이 아니라, '폭력(violence)'을 구사했다는 것이다. 이 하마스(ḥāmās)의 특별한 면은 홍수 심판을 초래한 바로 그것이었다. 홍수 이후에 '함'에 대한 음성학적 연결은 두 개 더 발견될 수 있다.

 

1. 여호와께서 노아와 그의 가족과 언약을 맺으시며, 확실한 계절(창 8:22)과 추위와 ‘더위’(heat, ḥōm)가 있을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땅이 있을 동안에는 심음과 거둠과 추위와 더위(heat, ḥōm)와 여름과 겨울과 낮과 밤이 쉬지 아니하리라.”

2. 함의 손자 니므롯(Nimrod)은 바벨탑을 건축함으로써(창 10:8~10) 인류의 두 번째 심판을 야기시켰다. 카수토(Cassuto)는 특히 바벨탑의 건축 재료에 내포된 창세기 11:3절의[10] 언어유희에 주목했다. 

       

… wəhaḥēmār hāyāh lāhem laḥōmer

“… and the bitumen hath been to them for mortar

“... 역청으로 진흙을 대신하고”(창 11:3, YLT)

바벨의 반란은 바벨탑의 건축을 통해 실현되었는데, 여기에는 특별히 땅에서 얻어진 검고, 어두운 색의 물질인 역청이 회반죽용으로 사용되었다. 이 단어 ḥēmār(역청)는 구약에서 세 번 더 나온다. 다음은 창세기 14:10절에 소돔과 고모라 왕들이 '역청 구덩이(tar pits)'에 빠진 내용이고, 그리고 출애굽기 2:3절에는 애굽에서 갓난아기 모세의 광주리를 역청(tar)으로 방수한 사건이 나온다. 다음으로 ḥōmer 는 출애굽기 1:14절에서 이스라엘인들이 이집트인들을 위해 흙 이기기를 할 때 나온다.

이들 유사한 '어휘'(ḥāmās, ḥōm, ḥēmār, ḥōmer)들은 음성학적으로 함(Ham)과 연결된다. 함의 이름에 대한 이론적 의미는 창세기의 초기 장들에서 비슷한 소리를 내는 히브리어 단어들과 비교할 때, 확립될 수 있다.[11] 표 2는 음성학적으로 히브리어 단어들과 그 의미를 연결하는 최초의 출현을 나열하고 있다. 이는 함이라는 '이름'이 사용하는 어휘와 의미 범위를 제공하며, 함이란 이름을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표 2. 음성학적으로 ‘Ham’과 동등한 단어, 의미 및 가장 오래된 사례들(음성 어근은 주황색으로 강조하여 표시함)

 

표 2에 제시된 증거로부터, 창세기(및 고대 욥기)에 나오는 히브리어 단어들에서 음성학적으로 함의 이름과 연결되는 세 가지 주요 개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물리적) '폭력' 2) (흙) '검음/어두움' 3) (태양의) '열'. 그래서 어원학적으로 함의 이름이 이해될 수 있다. 이 세 가지 개념이 호루스에도 통합되어 있을까? 다음 증거(A~C)는 이것이 사실임을 지지해 준다.

 

히브리어 및 이집트어와 관련된 함의 이름에 대한 음성학적 고려 사항

히브리어 단어 ḥām(함)에서 초성은 무성(無聲) 인두 마찰음인 'ḥ', 중성 (히브리어 기호) 알레프 'a' 모음, 종성 양순비음(兩脣鼻音) 'm'으로 발음된다.[11] 또한 'ḥ'는 목구멍 마찰음 'ḫ', 'ẖ'와 함께 그룹화되어 발음된다.[12] 음성학적으로 유사한 '무성(無聲) 정지' /k/와 /kh/(ḳ 제외)는 이집트어에서 공존했으며, 콥트어로 살아남았다. 예를 들어 ⲕⲏⲙⲉ ⲭⲏⲙⲓkm.t('이집트')의 두 가지 형태를 나타낸다.[13]

셈어(Semitic)인 외래어가 이집트어로 번역된 증거를 통해[14], 히브리어 ḥeth(חֽ)는 이집트어에서 일관되게 /ḥ/로 표기된다. 히브리어 kaph כּ는 이집트어로 /k/ 또는 /g/로 표기되며, /ḥ/로 표기하지 않는다. 양음 기호 km(km.t 에서와 같이)을 포함하는 단어들은 셈어와의 교환 사례가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기존의 음성학적 증거로는 히브리어 Ḥam과 이집트어 km이 표면적인 음성학적 유사성에도 불구하고, 서로 관련된 이름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는 없다. 그러나 '검은'(욥기 3:5, hapax legomenon)과 '뜨거움'(창세기 43:30, 세 번 등장)을 의미하는 히브리어 단어의 두 가지 예는 히브리어 'k'로 철자가 표기되어 있어 음성학적 관계 가능성을 제시하지만, 이는 추가적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다.

 

A) 폭력적인 호루스는 공격자-정령(attacker-spirit, kk)이다.

다음 텍스트 증거는 호루스를 투쟁, 폭력, 전쟁과 연관시킨다. 예를 들어, 신성한 별칭인 tkk는 '공격자, 공격하다'라는 뜻이다. 어근 kk의 중요성은 ‘특색 3‘에서 논의될 것이다. 이것은 고왕국 피라미드 텍스트(OK PT, Old Kingdom Pyramid Text)에서 찾을 수 있다 :

Teti PT-292§433a.

ntk tkk.n tk.j jkn-hj

"당신은 뱀(jkn-hj-Snake)을 공격한 공격자(attacker attacked)입니다!"

중왕국 관 텍스트(Middle Kingdom Coffin Text, MK CT)에서 호루스에게 적용된 ‘공격자’에 대한 설명과 별칭이 설명되어 있다: CT-885.

jntk tkk ntk ḥr.w nn.w sp-2 ḏ.t r p.t

“당신은 공격자, 당신, 호루스! 코브라여 하늘에서 지쳐 가라앉아라!”

‘이집트 사자의 서’(The Egypt Book of the Dead, BOD)는 호루스의 폭력을 미화하고 있다. 예를 들어 19장(제22 왕조)에서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오시리스(Osiris N.)는 그의 모든 적들이 쓰러지고 전복되고 죽임을 당했기 때문에, 4번이나 찬양을 반복했다. 이시스의 아들이자 오시리스의 아들인 호루스는 그의 모든 적들이 쓰러지고 전복되고 살해되었기 때문에 수백만의 희년을 반복했다. 그들은 동방인의 도살장인 사형장으로 끌려갔다. 목이 잘리고, 목이 졸리고, 팔이 잘리고, 심장이 제거되었다. 그것들은 계곡에서 (위대한) 절멸자에게 주어졌다. 그들은 결코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15]

이집트 학자인 블랙맨(A.M. Blackman)과 페어맨(H.W. Fairman)은 호루스를 전쟁의 신으로 인정하고 있다. 호루스는 이집트의 창시자로서, 역사적으로 실재했을 수 있다.

“정커(Junker)는 다음과 같은 이유 있는 의견을 표명했는데, 에드푸(Edfu)의 신인 베르데트(Behdet)의 호루스는 전사의 신이자, 신성한 왕이었으며, 그의 업적에 대한 이야기는 궁극적으로 역사적 근거가 있다는 것이다. 세테(Sethe)가 그의 ‘Urgeschichte(원역사, prehistory)’에서 제시한 이론을 받아들인다면, 그 근거는 왕조 이전 시대에 에드푸를 거점으로 한 헬리오폴리스의 호루스 왕이 옴보스(Ombos)와 남부 이집트의 왕인 세트(Seth)와 벌인 전쟁에서 찾을 수 있다.”[16]

 

B) 함과 호루스의 비교 : (흙 같은) 검은색/어둠

이집트어로 '검은색(black)'을 뜻하는 중요한 단어는 km(Wb 5, 124.10-12)이며, 이집트의 이름인 km.t는 검은 비옥한 나일강의 충적토를 가리키는 "검은 땅(the black land)"을 의미한다(part 2 참조). 위의 논의에서 이집트어 'km'와 히브리어 'Ham'은 '흙빛의 검은색/어둠'이라는 의미상 동일한 개념이다. 여기서 우리는 함과 이집트의 이름들에 내재된 검은 흙빛과 즉각적으로 명료한 연관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새까만 호루스

이집트학자 알렌(T.G. Allen)은 "호루스는 그의 이름 km-wr에서 볼 때, 검고 위대하다(또는 '매우 검다')"라고 말했다.[17]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PT-600§1657a–1658d.

(§1657a) ḥr.w… (§1658a) km.t wr.t m rn=k n(.j) ḥw.t-km-wr … (§1658d) ḥr.w

호루스 ... 당신은 검고, 거대한 검은 [황소]의 집(House of the Great Black [Bull])'이라는 이름에서 위대하고/매우 검습니다... 호루스...”

그림 4. 태양원반(solardisk)을 갖고 있는 아피스 황소(Apis bull, 검은 사문석(black serpentine)), BC 400~100년, 클리블랜드 미술관(Cleveland Museum of Art).

 

프랑스의 이집트학자 에밀(Émile Chassinat)은 "아주 초기 단계"부터 km-wr이 호루스를 의미했으며[18], 아트리비스(Athribis)의 검은 황소(black bull)는 호루스의 화신으로 숭배되었다고 말한다.[19] 예를 들어, 카바시(Khabash, 제31왕조의 파라오) 2년에 죽은 그의 아피스 황소의 석관에 새겨진 비문은 다음과 같은 글이 새겨져 있다 : "아피스-오시리스(Apis-Osiris)와 호루스 검은 황소(Horus the black bull)에 의해서 사랑받았던..."[18] 에밀은 이렇게 말했다 : "위대한 검은 황소'의 지위는 오시리스에 대한 지역적 의례에 기인하며, 그를 황소의 화신인 호루스와 연관시키고 있다."[20] (그림 4).

호루스는 또한 "어둠"(darkness, kk)에 거주하는 것으로 묘사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18th Dyn.) pKairo G51189 (pJuja), Tb153.

ḥr.w {tw} pw ḥmsi(.w) wꜤi.yw m kk.w jw.tj mꜢꜢ=f“

”저것은 어둠 속에 홀로 앉아 있는, 보이지 않는 호루스입니다.“

이제 나는 어근 kk(특색 3에서)를 포함되어있는 호루스 별칭의 의미로 돌아가겠다.

 

C) 태양의 뜨거움 : 호루스와 함의 비교

창세기 8:22절의 “계절에 관한 언약”에서 태양의 열(heat)을 설명하기 위해 ‘ḥōm’을 사용한다. (그래서 태양의 '열' 개념을 포함하도록 함의 이름의 의미 범위를 확장함). 호루스는 근본적으로 태양 및 열과 연결되어 있으며, 가장 이른 시기부터 태양신 레-하라크티(RēꜤ-Ḥarakhti, raw-ḥr.w-Ꜣḫ.tj)로 숭배되었고. 이는 태양신 레(RēꜤ, 또는 라)와 '지평선에 거하는' 호루스를 결합한 삼중의 별칭이다.

이집트학자 앨런(T.G. Allen)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호루스의 눈(The eye of Horus)은 더 나아가 태양과 동일시되었다...Pyr. 698, 레(Re)와 호루스(Horus)를 동일시하고 있거나, 원래 호루스 자신이 거주하는 장소로 추가되어 가정된 사례이다.”[21]

예를 들어, Pepis II, PT-402§698d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ppy|)(|nfr-kꜢ-rꜤw|)pw jr.t tw n.t{ḥr.w} ‹raw› sḏr.t jj.t msi.t raw-nb.

“페피 네페르카레(Pepi Neferkare)는 매일 밤에 잉태되고 태어나는 호루스 (레)( {Horus} ‹Re›)의 눈이다.”

이집트학자 에드워드(S. Edwards)는 피라미드 "T[eti]에는 레의 눈이 있고, N[eith]에는 호루스의 눈이 있다"[22]는 것을 지적하고 있는데, 이는 호루스와 레가 동의어로 생각되었음을 의미한다. 호루스의 눈의 불꽃과 열은 특히 중왕국 관 텍스트(MK CTs)에서 자세히 설명되고 있된다. 예를 들어, CT-313:91에는 :

“나는 신성한 이시스(Isis)에게서 태어난, 오시리스(Osiris)의 아들 호루스이다. 나는 켐미스(Chemmis)의 왕이고, 내 얼굴은 신성한 매의 얼굴이다. 나는 화염 속에서 내 눈을 창조했다… .”[23]

이집트 학자 송크와일러(R.L. Shonkwiler)는 호루스가 태양의 열과 불꽃(heat and flame)에 의해 태어났다는 사실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 "'태양의 아이(solar child)'인 호루스는 불꽃에 의해 잉태된 후, 불의 섬에서 태어났다."[24]

호루스의 또 다른 별칭은 고왕국 피라미드 문서(OK PT)에서 그를 "불같은 숨결(fiery breath)"(Wb 1, 471.16) bḫḫ.w와 연결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Unas PT-313§503a–503b.

ḥr.w sp 2 sbn(|wnjs|) [j]m m bḫḫ.w pn ẖr jkn.t nṯr jri=śn wꜢ .t n(|wnjś|) śwꜢ(|wnjś|) jm =ś(|wnjś|) pj ḥr.w

"... 호루스(두 번) ... 저 타오르는 불빛 우나스(Unas) 안에 있고... 아래에.. 신들이

그들은 우나스가 그 길을 지나갈 수 있도록, 우나스를 위한 길을 닦는다, 우나스는 (하나의) 호루스이다."

더욱이, '타오르는 불빛(‘fiery glow, bḫḫ.w(ḫḫ))의 음성학적 어근은 고왕국(Old Kingdom)의 신성한 이름 ‘황혼(twilight)’(jḫḫ.w, Wb 1, 126.5)과 공유된다. 즉, Teti PT-421§751b는 kk 어근 단어와 음성학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준다(특색 3 참조).

 

특색 2의 요약

성경의 함(Ham)과 마찬가지로, 호루스(Horus)는 다음과 같은 개념과 동의어이다. A) (물리적) ‘폭력’(tkk); B) (흙빛) ‘검음’(km)/‘어두움’(kk)/ ‘황혼’(jḫḫ.w) C) (태양의) ‘열’(bḫḫ.w). 어근 ‘kk’ 의 의미는 특색 3에서 논할 것이다.

  

특색 3. 8명의 가족 — 호루스와 함의 비교

 

창세기(6:18 등)는 함이 4명의 남자와 그들의 아내로 구성된 8명의 가족의 일원이었음을 알려준다. 고대 이집트에는 4명의 남성 신들과 그들의 아내 신들로 구성된 8명의 신 그룹(Ogdoad)이 있었으며, 이들의 이름은 고왕국 피라미드 문서(OK PT)에 나타난다. 이전 기고문에서[25] 나는 이 그룹이 노아 가족의 이교화된 기억을 나타낸다고 결론내렸다. 호루스가 신격화된 함이라면, 호루스도 8명의 가족과 연결되어 있을까? 아래에 제시된 증거들은 그랬음을 가리킨다. 특히, Kek(kk)과 Keket(kk.t) 쌍의 이름들이 들어있는 오그도아드(Ogdoad, ‘8’을 뜻하는 그리스어, 여덟 신의 무리)가 그 예이다.[11]

위에서 설명한 함(Ham)의 의미처럼, 호루스(Horus)도 비슷한 개념으로 연결된다. 즉, ‘공격자’(tkk), ‘어둠/황혼’(kk, jḫḫ.w), 및 음성학적으로 유사한 ’뜨거움’(bḫḫ.w)과 연결된다. 오그도아드 kk는 음성학적 어근 kk가 포함된 단어에서 의미적으로 이해될 수 있다(ḫḫ를 비교해보라). 따라서 성경의 함, 호루스, 오그도아드 쌍들 kk(.t) 사이에는 의미적으로 공유되는 범위가 존재한다.

호루스와 오그도아드를 연결하는 추가적인 문서나 그림 증거로는 [사자의 서, BOD, Book of Dead’s Spells](그림 5~7)에서 나온 것이 있다.

 그림 5. 후네페르의 사자의 서(BOD)의 삽화. 17장, EA9901-8,c. BC 1292~1190. 이집트 제19왕조. (from Budge[26] plate 1). <E.A.W. Budge/Public Domain>

 

이집트학자 버지(E.A.W. Budge)는 ‘사자의 서’ 17장(그림 5)에서 후네페르(Hunefer)의 삽화의 맥락을 설명한다.

"일출(The sunrise). 아치형 하늘 아래에는 뱀(serpent)으로 둘러싸인 원반을 머리에 얹은 한 마리의 매[hawk, 호루스]... 라-하르마키스(Ra-Harmachis, 원문 그대로)가 서 있다. 오른쪽에는 세 마리, 왼쪽에는 네 마리의 원숭이들이 있는데, 이는 해가 뜨자마자 원숭이로 변하는 새벽의 정령(spirits of the dawn)들을 상징한다. 수반된 전설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 '라(Ra)가 지평선에 떠오를 때, 경배하라. 오! 이 원숭이들, 라-하르마키스를 숭배하라.'”[26]

그림 6에서 보듯 ‘사자의 서’에서 나온 다른 증거들은 호루스를 오그도아드 사이에 배치하고 있다. 이집트학자 버지(E.A.W. Budge)는 이 삽화의 맥락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 케멘누(Khemennu, 오그도아드 도시)의 이중 계단 꼭대기에 누워 있는 안하이(Anhai, 원문 그대로)의 미이라 … 여덟 개의 흰색 디스크[Khemennu/Ogdoad를 나타냄]는 푸른빛의 땅 위에 있다 … 누 신(god Nu, 노아처럼 들린다)이 딱정벌레와 태양 원반, 그리고 일곱 신들을 실은 배를 들어올리고 있다 … .”[27] 

그림 6. 아니(Ani)의 파피루스 EA10470. 누(Nu)가 호루스(뒷면, 왼쪽)와 의인화된 7명의 신들이 탄 태양의 배를 들고 있다. 아마도 오그도아드(Ogdoad)를 상징하는 것으로 보인다. (from Budge[26], plate 8).

 

여기서 질문해야 할 의문점 하나는 태양의 배(solar bark)의 모양이다. 만약에 그것이 방주를 의미한다면, 노아의 방주와는 모습이 같지 않다. 신성한 배는 평평한 용골, 눈에 띄게 높고 구부러진 뱃머리, 선미 및 고정된 후방 노가 있다. 이 특별한 모양은 2부(특색 10)와 그것의 치수(특색 6)에서 설명할 것이다.

 

여덟 명의 신들과 호루스

'새벽의 정령(spirits of the dawn)'들은 일반적으로 첫 일출을 알리는 여덟 마리의 개코원숭이(baboons)었으며, 이는 오그도아드(Ogdoad)를 의미한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오아시스 바리아(Bahria Oasis)에 있던 제26왕조의 반넨티우(Ba-n-nentiu) 무덤 벽의 비문에서 입증되었다. 그림 7의 아랫 부분에서 원숭이 형태의 오그도아드를 보여주며, 윗 부분에서는 태양으로 숭배받는 호루스와, 다양한 신들을 태운 태양의 배가 하늘을 가로질러 항해하고 있다. 

그림 7. 하늘을 떠받치고 있는 수(Shu)를 돕는 개코원숭이(아랫 단)들로서 오그도아드. (from Fakhry28).

 

오그도아드(Ogdoad) 위에 쓰여진 카르투슈(Cartouche, 고대 이집트에서 사용하던 상형문자 기호 중 하나로 파라오의 이름을 둘러싸는 테두리)는 다음과 같다(오른쪽에서 왼쪽으로) : 누(Nu), 누네트(Nunet), 아문(Amun), 아무네트(Amunet), 헤헤트(Hehet), 헤흐(Heh), 케켓(Keket), 켁(Kek). 또한 오그도아드는 히비스(Hibis) 신전의 아문(Amun)에게 바치는 대찬가에서 결정적으로 볼 수 있듯이, 한 마리의 개코원숭이로 상징되기도 한다.[29] 이집트학자 데이비드 클로츠(David Klozt)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히비스 신전에서 개코원숭이는 갓 태어난 태양(newborn sun)으로 다뤄지는데, 메디넷 하부(Medinet Habu)의 태양 신전(Solar Chapel)에도 있다. 동시에 개코원숭이 위의 가로 텍스트는 실제로 ‘위대한 아문 찬가(Great Amun hymn)’에서 발췌한 것인데, 이는 이들 여덟 마리의 개코원숭이들이 동시에 오그도아드로 이해되고 있음을 가리킨다. 오그도아드는 메디넷 하부의 소신전(Small Temple of Medinet Habu)에서만 아문(Amun)과 연관되어 있으며, 히비스(Hibis)에서 그들의 눈에 띄는 존재는 메디넷 하부와 히비스의 신학 사이의 어떤 관계를 암시한다…

[각주 68] "그레이트 아문 찬가의 0열 … '오그도아드'를 개코원숭와 함께 적고 있다[결정적임]."[30]

사자의 서 후네퍼 그림(그림 5)에서 숭배하는 개코원숭이 모습에는 오그도아드()를 가리키는 상형문자 htt "Screamer"(Wb 2, 504.4-6)가 함께 동반되어 있다. 그러나 호루스 라-하라크티(Horus Ra-Harakhty)를 숭배하는 개코원숭이는 일곱 마리뿐이다. 그것은 오그도아드 멤버 중 한 명이 호루스가 된 것을 나타내는 것 같다. CT의 한 구절이 이 이론을 뒷받침해준다.

CT-50:223–225

“추종자들이 혼돈의 신들(Chaos-Gods)에게 손을 내밀었다. 그의 아버지의 수호자인 호루스는 기뻐했다… 켐(Khem)에서 가장 뛰어난 호루스 … 당신은 두 혼돈의 신 중 하나에 속한다 …”[31]

나는 이전에 여덟 명의 혼돈의 신이 오그도아드와 연결된다는 것을 증명했다.[32] 혼돈의 신은 쌍으로 나타나는데, 여기에서 혼돈의 신 쌍들 중 하나가 "호루스에 속한다"고 묘사돼 있다. 이는 원시적인 어둠을 상징하는 kk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kk가 태양으로 올라가는 것은 황혼에서 새벽으로 가는 자연스러운 과정과도 같은 것이다.

 

특색 3 요약

함(Ham)이 노아의 여덟 가족에서 나왔듯이, 호루스(Horus)도 여덟 신의 무리에서 나온다.

  

특색 4. 함과 호루스는 삼형제

 

성경은 노아에게 세 아들이 있었다고 말한다 : “그의 막내” 함(창세기 9:24)과 “장자 야벳의 형제, 셈… 여기서 성경은 함을 묘사하기 위해 형용사 קָטָן(qāṭān) HALLOT-8338 '작고, 막내의(small, younges)'를 사용한다. 호루스의 가계에서 이와 유사한 관계가 발견될 수 있을까? 다음의 증거는 이것이 사실임을 시사해 준다.

호루스는 Pepis I PT-539§1320c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된다.

Hr.w nẖn(.w) ḫrd

호루스, 작은 아이야”

호루스에게는 세트(Seth)라는 주목할만한 형제가 있었는데, 그는 그와 격렬하게 싸웠다(특색 8 참조).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Merenre PT-615§1742a.

jmi.y jr(.t)-ḥr.w ḥr ḏnḥ n.j sn=f stš

호루스의 눈을 그의 형제(brother) 세트의 날개에 꽂으라.”

또한 Pepis I-667a§1948b

“[호루스는] [그의] 형제[세트]가 그에게 행한 일에서 깨끗해질 것이며, [세트는 그의 형제 호루스]가 그에게 행한 일에서 깨끗해질 것이다 … 호루스는 아버지 오시리스를 포옹함으로써 정화될 것이다 ”

토트(Thoth)라고 불리는 또 다른 신은 파피루스 텍스트(PTs)에서 호루스(Horus) 및 세트(Seth)와 지속적으로 연관되어 있으며, 체르막(Cermark)이 지적한 바와 같이, 세트와 토트 사이에는 중첩된 점이 분명히 있으며, 실제로 가족 관계가 종종 모순된다.[33] 세트는 호루스의 형제이다. 그러나 동시에 파피루스 텍스트에서는 오시리스의 형제이다. 그러나 세트와 토트는 다음처럼 함께 형제로 묘사된다.

Neith PT-218§163d (역주 : Neith(네이트)는 이집트 신화의 여신)

m=k jri.t.n stš ḥna ḏḥw.tj sn

“당신의 형제들(brothers), 세트(Seth)토트(Thoth)가 한 일을 보라”(Pharaoh Neith 참조).

Neith PT-370–375.

ḫai.t(j) m bj.t(j) ḥr.w ḏḥw.tj snsn.w jr=k m sn bj.t(j) {ḥr.w} {ḏḥw.tj}

“당신은 하(下)이집트의 왕으로 나타났다. 호루스(Horus)토트(Thoth)는 하이집트 왕의 두 형제로 당신과 합류했다”(Pharaoh Neith 참조).

다음 중왕국 관 텍스트(Middle Kingdom Coffin Text)는 호루스(Horus), 세트(Seth), 및 토트(Thoth)의 형제애를 분명히 보여준다: CT-681.

"오 토트, 창잡이(Harpooner)의 아들, 호루스와 세트의 형제, 그는 당신의 왕좌에 있다. 세트를 잠잠케 하소서." (Faulkner 2004: II, 246).34

체르막은 신화 속 두 형제 호루스와 세트의 싸움에서 "그는 두 싸움꾼 호루스와 세트를 진정시켜 세상의 불화의 원형을 종식시켰다"[35]는 점에서 토트의 역할을 인정하고 있다(특색 8 참조).

그리고 ‘사자의 서’에서 Pennesuttawy의 TIP 파피루스(Egyptian Museum JE95881)는 오시리스를 토트의 아버지로 기술하고 있다.

“말씀 신들의 주이신 토트에 의해서 말해진 말씀(Words), 영원의 주[wsir nb ḥḥ]이신 그의 아버지 오시리스 앞에서, 위대한 아홉 신들을 위해 옳은 것을 썼다.”[36]

 

특색 4 요약

호루스에게는 형제 세트(Seth, 두 형제 모두 오시리스의 아들)가 있었는데, 그와 정치적 지배권을 놓고 격렬하게 싸웠다(part 2의 특색 8 참조). 밀접하게 나란히 있는 토트(Thoth)라는 신은 피라미드 텍스트에서 세트(Seth), 또는 호루스(Horus)의 형제로 묘사되고 있으며, 관 텍스트(Coffin Texts)에서 호루스, 세트, 토트는 한 형제로 묘사되고 있다. 사자의 서에서 토트는 호루스 및 세트와 같은 아버지(Osiris)를 공유하고 있다. 이러한 사례들을 고려할 때, 호루스는 다른 두 형제가 있었고, 자신이 '막내'로 묘사된다는 점에서 함과 비슷하다.

  

결론

 

이 글에서는 함의 삶에서 네 가지 특색을 살펴보았고, 이를 이집트의 팔콘 태양신 호루스와 비교하여 보았다. 다음과 같은 부분에서 긍정적인 연관성을 발견했다 :

특색 1. 함(Ham)은 아담(Adam)의 11대 후손이었다. 위대한 엔네아드(Great Ennead) 관련 파피루스 텍스트(PT)의 증거들에 오시리스가 방관하던 아버지로 포함되면, 호루스(Horus)는 아툼(Atum)의 11번째 후손이 될 수 있다.

특색 2. 함의 이름의 어원에는 (물리적) "폭력", (흙빛의)"검음/어둠", (태양의) "뜨거움“이라는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개념은 호루스의 신성한 별칭과 매우 유사하다.

특색 3. 함은 4명의 남자와 4명의 여자로 구성된, 8명의 가족 중 일원이었다. 호루스는 4명의 남성 신과 4명의 여성 신들로 구성된 오그도아드(Ogdoad)에서 권좌에 오른다. 특히 호루스는 오그도아드의 일원 중에서 kk(어둠)와 연결되어 있는데, 이 경우 kk는 어둠이 빛으로 자연스럽게 승격되어, 태양으로서의 호루스로 변모하는 과정을 따르고 있다.

특색 4. 야벳, 셈, 함의 세 형제 중에서 함은 막내였다. 호루스는 주목할 만한 형인 세트를 둔 '아이'이며, 또 다른 형제 신인 토트와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관성은 흥미롭기 때문에 더 연구할 가치가 있다. 2부에서는 특색 5~12를 분석할 것이다.

 

References and no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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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Cox, ref. 8, p. 71.

12. Loprieno, A., Ancient Egyptian: A linguistic introduc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p. 35, 1995.

13. Loprieno, ref. 12, p. 42.

14. Hoch, J.E., Semitic Words in Egyptian Texts of the New Kingdom and Third Intermediate Period, Princeton University Press, NJ, pp. 230, 456 ̶ 520, 1994.

15. Allen, T.G., The Egyptian Book of the Dead, University of Chicago Press, IL, p. 35, 1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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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Allen, T.G., Horus in the Pyramid Texts,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Chicago, p. 27, 1916.

18. Chassinat, E., Le Mystère D’osiris au Mois de Khoiak, Le Caire Imprimerie de L’institut Français D’archéologie Orientale, (translated from original French.), p. 182, 1966.

19. Chassinat, ref. 18, p. 175.

20. Chassinat, ref. 18, p. 183.

21. Allen, ref. 17, p. 13.

22. Edwards, S.,The symbolism of the eye of Horus in the Pyramid Texts, Ph.D. thesis, University College of Swansea, p. 137, 1995.

23. Faulkner, R.O.,The Ancient Egyptian Coffin Texts, vol. I, Spells 1–354, Aris & Phillips, Warminster, p. 234, 1973; also CT-205:145; 249:343; 316:98.

24. Shonkwiler, R.L.,The Behdetite: A study of Horus the Behdetite from the Old Kingdom to the conquest of Alexander, Ph.D. thesis, University of Chicago, IL, p. 413, 2014.

25. Cox, G., The search for Noah and the Flood in ancient Egypt: part 1and part 2, J. Creation33(3):94–108, 2019.

26. Budge, E.A.W., Facsimiles of the papyri of Hunefer, Ankhai, Kērasher and Netchemet, Longmans and Co., Oxford, p. 4, 1899.

27. Budge, ref. 26, p. v, plate 8.

28. Fakhry, A., The Egyptian deserts—Bahria Oasis, Cairo Gov. Press, Bulâq, p. 75, 1942.

29. Fakhry, ref. 28, p. 77; example from temple of Kharga.

30. Klozt, D., Adoration of the Ram: Five hymns to Amun-Re from Hibis Temple, Yale Egyptological Seminar, New Haven, CT, p. 10, 2006.

31. Faulkner, ref. 23, p. 47.

32. Cox, ref. 25, p. 99.

33. Čermák, M., Thoth in the Pyramid Texts, Ph.D. thesis, Univerzita Karlova v Praze, Filozofická fakulta, Ústav filosofie a religionistiky, pp. 22, 62, 2015.

34. Faulkner, R.O.,The Ancient Egyptian Coffin Texts, vol. II, Warminster, Aris and Phillips, 1977.

35. Čermák, ref 33, p. 75.

36. Quirk, S., Going out in Daylight—prt m hrw, Golden House Publications, Croydon, UK, p. 515,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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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Journal of Creation 35(2):44–52, August 2021 (Posted on CMI homepage: 24 February 2023)

주소 : https://creation.com/horus-and-ham-1

번역 : 석원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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